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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장기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시험 및 평가 시스템
A Test and Evaluation System to Secure a Long Time Reliability of Motor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 2000년도 추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2000 Nov. 01, 2000년, pp.367 - 372  

김기준 (인천전문대학 제어계측학과) ,  신봉희 (인천전문대학 전자계산학) ,  정병태 (인천전문대학 전자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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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 철도에 차량 견인용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인버터로 구동되는 200㎾급 3상농형 유도 전동기를 표준 사양으로 선정하였으며 열악한 운전 조건에서도 20년을 상회하는 운전 수명을 보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PWM 인버터 구동은 견인 전동기에서 추가적인 고조파 발열 손실과 소음, 진동을 초래하며 더욱이 고속 스위칭에 의한 과도 전압과 빠른 상승 시간을 가진 반복 과전압은 인버터와 전동기를 연결하는 케이블 공진 현상에 의해 배가되어 정현파 구동 시에 예상할 수 없었던 매우 커다란 스트레스를 절연 시스템에 가하게 되어 견인 전동기의 예상 수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버터 구동 견인전동기의 운전수명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험 방법에 포함되지 않은 PWM 가변속 구동에 따른 고조파 손실과 과도 전압 충격의 문제점을 고려한 새로운 장기 신뢰성 평가기법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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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버터 구동 견인전동기의 운전수명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험 방법에 포함되지 않은 PWM 가변속 구동에 따른 고조파 손실과 과도 전압 충격의 문제점을 고려한 새로운 장기 신뢰성 평가 기법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제안하였다.
  • 따라서 인버터 구동 견인전동기의 운전수명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험 방법에 포함되지 않은 PWM 가변속 구동에 따른 고조파 손실과 과도전압 충격의 문제점을 고려한 새로운 장기신뢰성 평가 기법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권선샘플을 이용한 200Class 절연에 대한 열적 열화와 PWM 인버터 과전압 파형을 모의한 전기적 열화를 복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절연 신뢰성 및 수명평가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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