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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법에 의한 선박고체소음의 전파경로와 방진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nsmission Path and Vibrosolating Character of Shipboard Structure-borne noi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1995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전남대학교, 19 May 1995, 1995 Apr. 01, 1995년, pp.223 - 230  

김사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현명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이도경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권종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안시영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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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박소음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서 실선 선박모델을 크게 3가지 경우로 구분하여 모델링 하였으며, SEA법을 적용하여 고체소음의 전달손실을 이론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STL을 도입하여 각 요소간의 에너지 흐름 및 구성판요소의 재료별 방진효과를 알아보았다. 이 방법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내장판의 종류에 따른 전달특성은 고주파 대역에서는 plywood, 저주파 대 역에서는 rockwool이 높은 손실값을 보였으며, glasswool은 전 주파수 대역에서 고른 손실값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2) 기진원으로부터의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내장판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며, 기진원의 근방 요소에서는 내장판의 효과보다는 강판의 두께의 영향이 두드 러짐을 알 수 있었다. 3) 내장판 요소중 plywood의 방진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4) 본 SEA법에 의한 연구에서는 구성 판요소의 재질과 두께에 따른 고쳇음 의 전달특성을 이론적으로 해석하였으며, 차후 실험을 통한 검증이 요구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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