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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 RC 도시지하철고 구조물의 내진설계
A Seismic Design of RC Underground Subway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0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0 Apr. 01, 2000년, pp.357 - 362  

정제평 (금호엔지니언링(주) 건설기술연구소) ,  임동원 (광주광역시 체육청소년과) ,  이성로 (목포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우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dynamic analysis of underground R/C Subway Structure, subjected to seismic actions. Earthquakes brought serious damage to RC subway Structure. Foe studying the collapse mechanism of underground RC Subway, seismic of a subway station is simulated in using FEM program ASP2000 o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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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중 구조물에 대한 내진설계는 지상 구조물과 달리 지반과 구조물간의 상대가속도가 작고 피해도 작아 그 동안 지하구조물에 대한 내진설계 인식이 부족한 상태였다. 그러나, 고베지진에서 처럼 지하 구조물이라고 예외 일수 없다는 상황 속에서 국내의 도심 지하철도 구조물의 내진설계는 설계기준이 나 구체적인 설계방향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고, 내진설계란 단순히 도로교표준시방서 제V장 내진설 계편의 철근세목 규정에 따른 배근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RC 도시철도에 대한 해석적 방법제시와 설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해석적 방법에서는, 기존의 개략해석법 중 지반스프링 설치에 의한 의사정적해석법은 지반 상호작용에 의한 지반 관성력, 체적파{R S Wave)와 표면파 (Love, Rayleigh Wave)에 따른 파괴힝태, 구조물 강성과 질량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응답(변우】, 속도, 가속도)을 묘사할 수 없.
  • 기 때문에 현실성이 없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반모델링을 통한 다중모드 응답스펙트럼해석을 내진설계성능기준(안)('98년 건실교통부)에 따라 수행하여 二丄 결과에 의해 현시 방서 규정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직접적인 내신해석을 수행하지 않은 많은 지하철단면들은 기둥과 슬래브의 접합부에 비교적 많은 보강을 하고 있으나 기타 취약부위에 대한 보강은 미약하■日로 이에 대한 내진설계 방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요소에 발생하는 변형률(strain)에 의해 모멘트와 곡률간의 유도 방정식을 그림 4와 같이 유도할 수 있으며, 可는 상하연의 변형률을 중립축에 비례한다는 가정하에 곡률을 산정하고 모멘트를 산정 할 수 있다. 웅력과 변혁률에 따라 변화하는 탄성계수 함수와 단면2차모멘트로 부터, 콘크리트응력3") 이 허용응력(=2.0、厂玷)보다 크면 균열단면2차모멘트로 가정할 수 있고 작다면 인장강성증강효과 (Tension Stiffening Effect)를 고려한 모멘트를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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