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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 흡수분리 Pilot Plant에서 농도 및 압력의 영향
The Concentration and Pressure to affect Removal Efficiency of Carbon Dioxide in a Pilot Plant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506 - 507  

심재구 (한전전력연구원 방사선환경그룹) ,  김준한 (한전전력연구원 방사선환경그) ,  안홍주 (한전전력연구원 방사선환경그) ,  박광규 (한전전력연구원 방사선환경그) ,  엄희문 (한전전력연구원 방사선환경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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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활동이 활발히 진행중이나 현재까지는 산업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경제적인 이산화탄소 저감법은 개발이 되지 않은 실정이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각국별 사정에 맞는 이산화탄소 저감법을 연구중인데, 대표적인 기술로는 흡수법, 흡착법, 생물학적 고정화, 막분리법, 심냉법, 산소연소법 등이 있다. 각 기술별로 장·단점이 있지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중 보다 많은 양을 줄이기 위해서는 발전소, 철강업 그리고 시멘트업 등과 같은 대규모 발생원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 중 함유된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것이 효율적이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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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기술진척도 기준으로 가장 앞서있고, 화력발전소와 같이 배기가스 중 함유된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비교적 낮은 (약 10 % 내외) 조건에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는 화학흡수법을 이용하여 MEA를 이용하여 파일럿 플랜트에서의 흡수제 농도변화 및 탈거탑 압력에 따른 실연소 배기가스 중의 이산화탄소 제거 조건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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