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항공기로 측정한 서해안 및 수도권 상공의 가스상 물질(O $_3$, NOx, $H_2O$ $_2$, SO $_2$) 분포
Distributions of Gas-phase(O $_3$, NOx, $H_2O$ $_2$, SO $_2$) Pollutants in Upper Layer of West Sea Coast and Seoul by Aircraft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289 - 290  

김영미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과) ,  한진석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공부주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홍유덕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이상욱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이미혜 (고려대학교 지구과학환경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O$_3$, $H_2O$$_2$, NOx, SO$_2$ 가 1996년부터 시작된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조사 연구 사업 중 하나로써 항공기로 관측되었다. 2002년도부터는 대기 내 산화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산화수소가 같이 측정되었다. 항공관측은 조사 연구 사업의 집중 관측 기간 동안인 2002년 3월, 4월, 2003년 4월, 2002년 12월에 이루어졌으며, 서해안(124$^{\circ}$ 10‘E)으로부터 한반도 내륙(127$^{\circ}$00'E)으로 다가가면서 대기오염물질 농도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경로를 정하여 측정되었다. 또한 2003년 5월 28일, 6월에는 수도권 상공만을 집중적으로 관측하였다. (중략)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2002년도부터는 대기 내 산화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산화수소가 같이 측정되었다. 항공관측은 조사 연구 사업의 집중 관측 기간 동안인 2002년 3월, 4월, 2003년 4월, 2002년 12월에 이루어졌으며, 서해안(124。10'E)으로부터 한반도 내륙(127°00‘玲으로 다가가면서 대기오염물질 농도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경로를 정하여 측정되었다. 또한 2003년 5월 28일, 6월에는 수도권 상공만을 집중적으로 관측하였다.
  • 모두 2m를 넘지 않도록 하였다. Inlete 항공기 배출가스에 오염이 되지 않도록 고려하여 Inlet의 입구가 진행방향을 바라보도록 설치하였다.
  • 가스상 측정기는 연속적으로 측정된 실시간 자료이다. 과산화수소는 매 10분간 포집 용액에 추출하여 냉동 보관한 후 실험실에 서엔 자임을 이용하여 형광검출기를 연결한 HPLC로 분석되었다.
  • 관측 경로는 36°30'N~38°N, 124°E~127°30'E내에서 위도별, 경도별, 고도별로 농도분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하였다. 항공기 내 탑재된 GPS로 모든 경로를 실시간으로 저장하였다.
  • 정하였다. 항공기 내 탑재된 GPS로 모든 경로를 실시간으로 저장하였다.

대상 데이터

  • Inlete 항공기 하부에 세 개의 stainless steel pipe 안에 Teflon tubing을 끼워 사용하였으며 전체 길이가 모두 2m를 넘지 않도록 하였다. Inlete 항공기 배출가스에 오염이 되지 않도록 고려하여 Inlet의 입구가 진행방향을 바라보도록 설치하였다.
  • 항공기 내부에 가스상 측정기(。3, NOx, SO2, Thermo Environmental Instruments사) 및 과산화수소 포집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모든 측정기는 관측 전에 보정 및 교정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