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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기로 측정한 서해안 및 수도권 상공의 가스상 물질(O $_3$, NOx, $H_2O$ $_2$, SO $_2$) 분포
Distributions of Gas-phase(O $_3$, NOx, $H_2O$ $_2$, SO $_2$) Pollutants in Upper Layer of West Sea Coast and Seoul by Aircraft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289 - 290  

김영미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과) ,  한진석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공부주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홍유덕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이상욱 (국립환경연구원 대기화학) ,  이미혜 (고려대학교 지구과학환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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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_3$, $H_2O$$_2$, NOx, SO$_2$ 가 1996년부터 시작된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조사 연구 사업 중 하나로써 항공기로 관측되었다. 2002년도부터는 대기 내 산화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산화수소가 같이 측정되었다. 항공관측은 조사 연구 사업의 집중 관측 기간 동안인 2002년 3월, 4월, 2003년 4월, 2002년 12월에 이루어졌으며, 서해안(124$^{\circ}$ 10‘E)으로부터 한반도 내륙(127$^{\circ}$00'E)으로 다가가면서 대기오염물질 농도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경로를 정하여 측정되었다. 또한 2003년 5월 28일, 6월에는 수도권 상공만을 집중적으로 관측하였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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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모두 2m를 넘지 않도록 하였다. Inlete 항공기 배출가스에 오염이 되지 않도록 고려하여 Inlet의 입구가 진행방향을 바라보도록 설치하였다.
  • 가스상 측정기는 연속적으로 측정된 실시간 자료이다. 과산화수소는 매 10분간 포집 용액에 추출하여 냉동 보관한 후 실험실에 서엔 자임을 이용하여 형광검출기를 연결한 HPLC로 분석되었다.
  • 관측 경로는 36°30'N~38°N, 124°E~127°30'E내에서 위도별, 경도별, 고도별로 농도분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하였다. 항공기 내 탑재된 GPS로 모든 경로를 실시간으로 저장하였다.
  • 2002년도부터는 대기 내 산화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산화수소가 같이 측정되었다. 항공관측은 조사 연구 사업의 집중 관측 기간 동안인 2002년 3월, 4월, 2003년 4월, 2002년 12월에 이루어졌으며, 서해안(124。10'E)으로부터 한반도 내륙(127°00‘玲으로 다가가면서 대기오염물질 농도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경로를 정하여 측정되었다. 또한 2003년 5월 28일, 6월에는 수도권 상공만을 집중적으로 관측하였다.
  • 정하였다. 항공기 내 탑재된 GPS로 모든 경로를 실시간으로 저장하였다.

대상 데이터

  • Inlete 항공기 하부에 세 개의 stainless steel pipe 안에 Teflon tubing을 끼워 사용하였으며 전체 길이가 모두 2m를 넘지 않도록 하였다. Inlete 항공기 배출가스에 오염이 되지 않도록 고려하여 Inlet의 입구가 진행방향을 바라보도록 설치하였다.
  • 항공기 내부에 가스상 측정기(。3, NOx, SO2, Thermo Environmental Instruments사) 및 과산화수소 포집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모든 측정기는 관측 전에 보정 및 교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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