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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발전기 제어용 MPC555 보드 개발
Development of MPC555-based Controller for Generator Control of HEV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1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1 July 18, 2001년, pp.1185 - 1187  

곽무신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  손요찬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  설승기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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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Motorola사의 MPC555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하여 개발한 제어보드가 소개된다. 이 보드를 사용하여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발전기를 제어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MFC555는 전력시스템 제어에 필요한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내장하고 있어서 통합제어를 위한 one-chip solution을 가능하게 해 준다. MPC555는 내부 플래시 메모리가 비교적 대용량(448kbytes)이고 부동 소수점 연산이 가능하다. 또한 A/D 채널이 32개이고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 모듈 1개, SCI(Serial Communication Interface) 모듈 2개, CAN(Contol Area Network) 모듈 2개 등의 다양한 통신채널을 내장하고 있다. MPC555는 TPU(Time Processing Unit) 채널 32개로 다양한 timing function을 구현할 수 있게 해 준다. 개발된 제어 보드를 이용하여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유도발전기 시스템에 대한 축소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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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개발 과정에서의 디버깅 목적으로 D/A 변환도 가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제어시스템의 구성 및 사양과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개발된 제어 보드는 기본적으로 전동기 2대를 동시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엔진을 토크제어하고 발전기에 해당하는 유도 전동기를 속도제어함으로서 발전제어를 수행했다. 발전 제어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도를 그림 3에 나타냈다.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발전기 제어용 MPC555 보드의 개발 및 성능 검증이 수행되었다. 자동차용 제어기의 특성상 one-chip solution을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 MPC555가 지니는 장점 및 선정 근거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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