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타이어의 중량불균일 모델링 및 측정에 관한 연구
Tire Imbalance modeling and Measur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3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D, 2003 July 21, 2003년, pp.2477 - 2479  

이기성 (한국타이어) ,  정태원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의 중량 불균일 측정을 위한 메카니즘의 모델링 및 분석을 통해 로드셀에 의해 샘플링된 신호를 해석하여 불균일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진동역학적인 모델을 근거로 신호의 변환과 영향계수의 산출을 통해 정확한 불균형량 측정을 가능하게 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타이어의 잘량 분포 불평 형량이 로드셀 센서를 통해 감지되어 나온 신호를 취득하여 DC 성분을 제거하고 주파수 해석을 통해 1차성분인 회전 진동에 의한 정현파 성분을 추출 후, 스케일 조정과 스핀들 보정을 한 후, 영향 계수를 적용하여 타이어의 불평 형량을 산출해낼수 있는 시스템 설계 및 알고리즘 구현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연구를 통하여 자동차용 타이어의 진동발생의 두 가지 요소인 타이어의 강성 불균일에 의한 진동과 질량 불평형에 의한 진동증 질량 불평형에 의한 진동의 해석과 질량 불평형량의 크기를 산출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및 분석과정의 신뢰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또한 측정 알고리즘의 구현 못지않게 메카니즘의 정밀도가 본 시스템의 성능지수에 중요한 인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진동으로 나뉘어질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중량 불균일에 의한 진동을 측정하고자 하므로 진동의원인은 타이어 재질의 불균일한 분포에 의하여 발생한 질량의 불평형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