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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구동밸브의 고장 및 성능감시 기술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Condition and Performance Monitoring Technology of Motor-Operated Valv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3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D, 2003 July 21, 2003년, pp.2778 - 2780  

권석준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성게용 (한국원자력 안전기술원(KINS)) ,  이흥호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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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터구동밸브의 모터 토크를 전기적인 신호만으로 예측하고, 계산된 모터 토크신호를 주파수영역에서 분석하여 Motor Speed, Slip pole 주파수, WGTM(Worm Gear Tooth Mesh)과 같은 MOV의 기계적 특성 성분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의 고장 실험을 통해 MOV 기계적 고장이 이 특성성분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므로, 이 정보를 MOV의 고장 감시 기술로 적용할 수 있다. 아울러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Condition Monitoring 기법을 개발하고, MOV 고장 감시 Software를 개발하므로, MOV 주기적 확인에 대비한 규제검증 기술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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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D-Q 축 변환과 Air-gap 토크식의 두 가지 방법으로계산된 모터 토크신호를 주파수영역에서 분석하여 Motor Speed, Slip pole 주파수, WGTM(Wom Gear Tooth Mesh)과 같은 MOV의 기계적 특성 성분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의 고장 실험을 통해 MOV 기계적 고장이 이 특성성분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을 확언하므로, 이 정보틀 MOV의 안전성 평가의 요소로 적용할수 있다.
  • 그림 7욘 스템쯖과 직접 연결되는 Sleeve 뭉치와 웜기어가 연결된 모습이다. Sleeve 뭉치에 손상된 웜기어(그림 8)를 장착하여 그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림 9에 있다.
  • 모터의 동력을 스템 축으로 전달해 주는 중요한 부속인 웜거어의 손상이 MOV전기신호예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MOV 본체륧 분해하였다. 그림 7욘 스템쯖과 직접 연결되는 Sleeve 뭉치와 웜기어가 연결된 모습이다.
  • 현제 개발 중인 MOV 감시 Software를 통해 데이터를 간편한 조작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하였고, 건전한 상태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MOV의 성능 및 고장을 예측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게 하였다.

이론/모형

  • MOV 전기-기계적 시스템에서 모터 토크는 구동기 기어, 스템 너트(stem nut)2} 같은 여러가지 변환 인터페이스를 통해 실제 밸브 디스크의 구동력인 스템 토크로 변환되어 진다. 기계적 스템 토크를 추정하는 첫 단계로서 모터토크가 계산되어야 하고, 본 논문에는 모터에 인가되는 3상 전류와 전압을 이용한 D-Q frame 변환과 Air-Gap방법이 모터토크 계산에 이용되었다. 또한 계산된 토크를 주파수 분석하여 MOV 기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 특성이 MOV 고장 및 성능감시 기술로써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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