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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제어 정류기 게이트 펄스 신호를 위한 동기 신호 변압기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Synchronous Transformer to Generate Gate Pulse Signal in Phase Controlled Rectife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2 July 10, 2002년, pp.1021 - 1023  

김진성 (한전 전력연구원) ,  류호선 (한전 전력연구원) ,  이재도 (한전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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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력연구원에서 화력 발전소에 설치한 위상 제어 정류기 (PCR : Phasc Controled Rcctifier)에 설치된 동기 변압기 (Synchronous Transformer)의 절연 파괴에 의한 소손이 발생되어 발전소 운용에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800MW급 발전기용 다중화 정지형 여자시스템을 현장에 적용하여 설치, 운전중인 동기 변압기를 기준으로 1차측(고압측)이 절연 파괴후 소손된 변압기의 설계규격과 1차측과 2차측의 권선배치, 고조파 영향, 권선 굵기에 따른 단락 용량 기타 변압기 제작 방법에 대한 전반적 기술을 검토한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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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4이다. 그러 나 실제로 졔작되는 변압기는 여유율을 가지고 설계하고동손, 와류손 때문에 실제 권선비에 의한 전압비는 1차가 2840번, 2차가 72반으로 제작이 되어 있어 권선비가 39.44로 된다, 이는 1차측에 고조파의 영향이 많이 받는 부분이므로 리플에 의한 전식이 일어나게 되어 전선의 열화를 서서히 나타내게 하역 전선의 절연 파괴의 원인율 없애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계산된 수치와 경험적 수치로 제작된 신호용 변압기의 설계치의 적합여부를 KS규격 및 IEEE 규격에 부합되는가를 확인하고 조사한다.
  • 본 논문에서는 화력 발전소에 적용 설치된 동기 변압기의 신뢰성과 성능을 높여 향후 20년간 발전소에 무정지 연속 운전을 가능하도록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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