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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상회로의 직접해석에 의한 배전계통 선간단락 사고 고장거리 계산 알고리즘
A new line to line fault location algorithm in distribution power networks using 3 phase direct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2 July 10, 2002년, pp.108 - 110  

진보건 (명지대학교 차세대전력기술연구센터) ,  최면송 (명지대학교 차세대전력기술연구센터) ,  이승재 (명지대학교 차세대전력기술연구센터) ,  윤남선 ,  정병태 ,  이덕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fault location algorithm is suggested for line to line faults in distribution networks. Conventional fault location algorithms use the symmetrical component transformation, a very useful tool for transmission network analysis. However, its application is restricted to balanced netw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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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EMTP(Electro Magnetic Transient Program)를이용하여 사례연구를 행하였고 그 결과를 명시하였다.
  • 고장저항은 0[J2], 30〔Qh 5D〔Q〕으로 변화시켰다. 각각의 계통에 대한사고 모의는 EMTP를 사용하였다. 데이터 취득을 위한 샘플링 주파수로는 1920Hz, 알리아싱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960Hz 차단 주파수 특성을 갖는 2차 Butter~ worth 쩌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였다.
  • 대한 사례연구를 하였다. 각각의 사례계통에 대하여 고장거리, 고장저항을 변화시키면서 사고를 모의하고 고장 거리를 추정하였다. 고장 거리는 고장구간에서 O.
  • 데이터 취득을 위한 샘플링 주파수로는 1920Hz, 알리아싱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960Hz 차단 주파수 특성을 갖는 2차 Butter~ worth 쩌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전압, 전류 순시 데이터로부터 페이저를 추출하기 위하여 한 주기 데이터 윈도우틀 사용하는 DFT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송 . 배전 계통의 상간단락 고장에 대하여 적용이 가능한 고장거리 산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시한 알고리즘은 기존의 방법들이 사용하는 대칭 좌표변환을 사용하지 않고 3상 회로를 직접 해석하여 상간단락의 고장거리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따라서, 대칭 좌표변환이 가정하고 있는 평형 계통은 물론, 배전계통과 같은 불평형 계통에도 별도의 보상기법이 필요 없이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장 저항을 포함하는 송배전 계통 선간 단락 사고시 대칭좌표법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3상 회로를 해석하여 고장점을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보호계전기가 설치된 위치에서 측정한 기본파 전압, 전류만을 사용하였으며 고장점 저항의 영향을 배제한 알고리즘이다.
  • 배전 계통의 상간단락 고장에 대하여 적용이 가능한 고장거리 산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시한 알고리즘은 기존의 방법들이 사용하는 대칭 좌표변환을 사용하지 않고 3상 회로를 직접 해석하여 상간단락의 고장거리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따라서, 대칭 좌표변환이 가정하고 있는 평형 계통은 물론, 배전계통과 같은 불평형 계통에도 별도의 보상기법이 필요 없이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칭좌표 변환에 의한 방법은 불평형 계통에서는 적용에 한계가 있음을 보이고, 이에 반하여 제안된 방법은 평형, 불평형을 막론하고 일반적인 3상 계통에 공히 적용될 수 있는 알고리즘임을 보였다.
  • 제안된 방법은 보호계전기가 설치된 위치에서 측정한 기본파 전압, 전류만을 사용하였으며 고장점 저항의 영향을 배제한 알고리즘이다.

대상 데이터

  • 각각의 계통에 대한사고 모의는 EMTP를 사용하였다. 데이터 취득을 위한 샘플링 주파수로는 1920Hz, 알리아싱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960Hz 차단 주파수 특성을 갖는 2차 Butter~ worth 쩌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전압, 전류 순시 데이터로부터 페이저를 추출하기 위하여 한 주기 데이터 윈도우틀 사용하는 DFT를 사용하였다.
  • 사례연구 대상인 3상 불평형 평형계통은 그림 4와 같으며 A와 B 구간에서 1선 지락사고를 모의하였다.
  • 사례연구 대상인 3상 평형계통은 그림 2와 같으며 A 와 B 구간에서 1선 지락사고를 모의하였다.
  • 제안한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각어 고장 거리계산 알고리즘에 대하여 3상 평형계통과 3상 불평형 계통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였다. 각각의 사례계통에 대하여 고장거리, 고장저항을 변화시키면서 사고를 모의하고 고장 거리를 추정하였다.

데이터처리

  •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칭좌표 변환에 의한 방법은 불평형 계통에서는 적용에 한계가 있음을 보이고, 이에 반하여 제안된 방법은 평형, 불평형을 막론하고 일반적인 3상 계통에 공히 적용될 수 있는 알고리즘임을 보였다. 그리고 전통적인 대칭 좌표법과 3상 직접계산 방법의 결과를 비교하여, 이 방법이 대칭좌표법을 이용한 고장거리 해석방법보다 더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제안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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