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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스어필 광고에 나타난 메타포에 관한 연구
Metaphor in Sex Appeal Advertisements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2년도 가을학술발표대회 디자인학 연구, 2002 Nov. 01, 2002년, pp.24 - 25  

박영원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조형학부 광고ㆍ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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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섹스어필의 유형을 Cohen 은 ①중의적 표현 (double entendre), ②성적 매력성(sexual attractiveness) 그리고 ③신체노출(nudity)을 기준으로 구분하였는데, 본고에서는 모델의 성적 매력의 정도나 신체의 노출 정도에 따른 수용자 관점에 서의 효과를 평가해 보려는 실증적 연구가 아니라, 이미지 생산자 관점에서, 디자인 아이디어로서의 섹스어필에 관하여 '중의적 표현' 즉 메타포를 중심으로한 이미지의 생산방법론적 차원에서의 문제를 논의하고자한다. 이에 섹스어필 이미지에서 메타포의 유형과 가능성 그리고 기호특성에 관하여 메타포에 관한 Richards, Black, Sperber & Wilson 그리고 Felton의 선행연구와 Peirce의 기호유형에 관한 용어를 통하여 섹스어 필 광고사례를 유형화하여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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