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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대응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 산업용 반면형 마스크 개발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 of Industrial Design Development using Mass Customization -with Emphasis on a Cases of Industrial Half-Face Mask Developing-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3년도 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62 - 63  

장소영 (인제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  이주명 (인제대학교 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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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수행 목적은 한국인 표준얼굴을 수집, 분석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 얼굴 크기별로 대, 중, 소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 표준 얼굴에 잘 맞는 산업용 반면형 마스크의 개발을 위함이었다.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개발 방식을 마스크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 실제 제품 개발 연구와 새로운 디자인 방식을 구체화하였음에 큰 의미를 가진다.
  •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방식이 도입되면서 과거의 차별화되지 않는 대량 생산품과는 달리 사용자 개개인의 특성과 기호에 맞게 생산된 제품들과 사용자 니즈에 더욱 합당한 디자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프로세스상 매스커스 터마이제이션 방식을 적용 하여 한국인 각각의 표준 얼굴을 수집, 분석, 그 특징을 파악하고 그를 바탕으로 Physical Method와 Digital method의 전환식 개발 과정을 통하여 이전의 서구형 얼굴에만 맞춰져 대량 생산 되어 온 산업용 반면형 마스크를 개선하여 대, 중, 소각 그룹별로 나타난 표준 한국인 얼굴 사이즈에 잘 맞는 새로운 산업용 반면형 마스크를 개발함과 동시에 새로운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대응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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