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봉분(封墳)의 3D구현을 위한 수치사진측량의 적용
Application of digital photogrammetry for 3D embodiment of tumulu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Oct. 01, 2003년, pp.193 - 197  

박운용 (동아대학교 토목ㆍ해양공학부) ,  이기부 (양남 이공대학 토목과) ,  이인수 (㈜한성 UI ENG) ,  박홍주 (동아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우수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그간 전쟁과 관리소홀로 인하여 많이 파괴되고 유실되는 피해를 입어왔다. 한번 손실된 문화재는 기존 자료 없이는 완전복구가 어려운 실정이며, 이러한 문화재의 복원을 위해 그 모습을 수치화시켜 영구 보전함으로써 그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문화재의 복원 전·후의 모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서 문화재의 3차원 구현을 통한 자료의 전산화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사진측량용 카메라를 이용하여 봉분을 촬영하고, 이렇게 취득 데이터를 사용하여 3차원형상을 수치화 하여 복원 이전의 발굴상태를 영구히 보존함과 동시에 발굴된 유적을 기초로 하여 복원시킨 봉분의 형상을 추측하기는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복원 작업을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분석하여 재현함으로써 문화재의 유지관리·복원을 위한 기초 자료기반을 구축함에 그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수행하였다. 그리고 광속조정법에 의해 대상점의 3차원 좌표 및 외부 표정 매개 변수를 결정하게 되었으며, 최종적으로 결정된 각 영상에 대해서 외부 표정 요소와 대상물의 3차원 좌표를 얻었다. 대상물의 3차원 좌표값으로부터 각 영상에 대한 표정 점의 잔차와 표정 점의 표준편차는 표.
  • 본 연구에서는 Rollei d7 metric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봉분의 3차원 좌표를 나타내었으며, 지형모델을 생성한 결과 다음과 결론을 얻었다.
  • 여기서 취득된 표정 점들은 공선 조건을 기초로 한 다중 영상 접합에서 후방교회법과 전방교회법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그리고 광속조정법에 의해 대상점의 3차원 좌표 및 외부 표정 매개 변수를 결정하게 되었으며, 최종적으로 결정된 각 영상에 대해서 외부 표정 요소와 대상물의 3차원 좌표를 얻었다.
  • 이러한 공간 유형문화재들을 휴대가 간편하고 수치 영상의 자체 저장 능력을 가진 Rollei d7 metric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여 다중 영상 표정의 과정을 거쳐 봉분의 3차원 좌표를 측정하고, 이를 통하여 형상화한 봉분을 컴퓨터 시스템과 연관해서 3차원으로 시각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화재의 3차원 시각화는 문화유산을 남긴 집단의 문화적 • 행위적 특징과 환경에 대한 적응 양식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보존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 취득하였다. 표 정점 간의 축척을 위해 대략적인 거리를 관측하였다. 그림4는 복원하지 않은 봉분의 현황사진이고, 그림5는 봉분(약 18mxllm)에 대한 타켓배치를 나타내고 있다.

대상 데이터

  • 경상남도 창녕군에 위치한 송현동 고분군 일대 봉분을 3차원 형상 구현을 하기 위해 58개의 자동타켓을 실험 대상지에 고른 분포로 부착하였고,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방향을 대칭적으로 하여 25장의 영상을 취득하였다. 표 정점 간의 축척을 위해 대략적인 거리를 관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수치 지형 모델 생성이 가능한 Rollei d7 metric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경상남도 창녕군에 위치한 송현동 고분군 일대의 봉분을 관측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이 취득 데이터를 이용하여 후처리 과정을 거친 후 3차원 형상을 수치화하여 복원 이전의 발굴 상태를 영구히 보존하고, 발굴된 유적을 기초로 하여 복원시킨 봉분의 형상을 추측하기도 용이하며, 이러한 복원 작업을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분석하여 재현함으로써 문화재의 유지관리 • 복원을 위한 기초자료 기반을 구축함에 있다.

이론/모형

  • 디지털카메라로 취득된 영상은 CDW2.1과 Surf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획득된 수치 자료들을 크리징 (KHging)보간법으로 처리하였다. 그림6는 봉분의 등고선 현황을 타나내고 있으며, 그림 7은 봉분의 수치표고모델(Digital Elevation Mode ; DEM), 그림8은 3차원 wire frame으로 표현하여 내었고, 그림 9 봉분의 모든 발굴 작업을 마친 후 복원할 봉분 크기나 형상을 미리 3차원 영상으로 재현하여 나타내어 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