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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를 통한 아파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시장세분화와 상품포지셔닝전략의 이론적 토대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Apartment Marketing Strategy by Market Segmentation - Focused on The Basis of Theory for Market Segmentation And Positioning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2년도 학술대회지, 2002 Fall, 2002년, pp.549 - 554  

김용덕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김경래 (아주대학교 환경도시공학부) ,  신동우 (아주대학교 환경도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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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택보급률의 증가와 소비자의 다양화된 수요변화는 주택시장을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위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주택시장의 환경변화로 인하여 건설업체의 경영 관리의 방향도 생산 중심에서 마케팅 중심으로, 그리고 차별화된 상품 개발 중심으로 이전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택의 주거와 근린특성에 초점을 둔 고객의 요구사항분석에 한정되어 있을 뿐 주택시장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아파트 마케팅 전략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인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속성을 이용한 아파트 시장세분화 방안을 마련하고, 세분시장별 특성에 맞는 아파트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즉 (1) 아파트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론과 적용 가능한 아파트 속성변수를 분석하고 (2) 세분시장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전략차원의 제품 포지셔닝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 두 가지 개념적 틀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아파트건설업체들이 자사의 인지도 및 상품차별화 강화를 위해 활용 가능한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의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ate of housing supply is increased and consummer's diversified demand is changed. the direction of management of construction company is changed into marketing-based and the development of distinguished product. Therefore, this study purpose to establish the marketing strategy of apartment 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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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의 주택에 대한 연구는 시장의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주택의 주거와 근린 특성에 초점을 둔 고객의 요구사항분석에 한정되어 있을 뿐,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 선정후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아파트 상품의 개발과 제품의 개발 후 적용 가능한 아파트 마케팅 전략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인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속성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방안과 표적시장별 아파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표적시장에서 아파트건설업체들의 인지도 및 상품차별화 강화를 위해 활용가능한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의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아파트 시장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설 정 기준을 마련하고 표적시장별 특성에 맞는 포지셔닝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방법론과 기준 변수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아파트 건설업체의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아파트시장은 국지성과 지역성으로 인하여 시장세분화를 발생시키며, 소비자는 어떤 아파트 제품의 바람직성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속성을 사용하기보다는 몇 개의 제한된 속성들을 선별적으로 지각하여 아파트 상품을 평가하게 된다.
  • 본 연구는 아파트 시장세분화를 통한 아파트 마케팅 전략의 수립방안에 관한 연구의 선행연구로써, 이론적 토대 마련을 위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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