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자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식경영의 도입방법은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 측면의 접근과 Non-IT 측면의 접근방법이 있다. IT 측면의 접근방법은 지식관리시스템(KMS)에 집중하는 것이며, Non-IT측면의 접근방법은 사람(people), 업무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조직문화, 제도 등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경영 관련 부서 담당자 및 전문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효과적인 지식경영을 위해서는 IT 측면의 접근과 Non-IT측면의 접근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하며, 성공적인 지식 경영을 위해서는 Non-IT 측면의 접근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대해서 전문가(지식경영 컨설팅업체, 시스템 구축업체(SI업체), 지식경영 추진 부서 근무자)와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cdot}$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적자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식경영의 도입방법은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 측면의 접근과 Non-IT 측면의 접근방법이 있다. IT 측면의 접근방법은 지식관리시스템(KMS)에 집중하는 것이며, Non-IT측면의 접근방법은 사람(people), 업무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조직문화, 제도 등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경영 관련 부서 담당자 및 전문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효과적인 지식경영을 위해서는 IT 측면의 접근과 Non-IT측면의 접근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하며, 성공적인 지식 경영을 위해서는 Non-IT 측면의 접근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대해서 전문가(지식경영 컨설팅업체, 시스템 구축업체(SI업체), 지식경영 추진 부서 근무자)와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cdot}$분석을 실시하였다.
There is growing importance for intellectual capital, so corporations are develop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 for Knowledge Management. There are two way in performing Knowledge Management, that is, Information Technology(IT) approach and Non-IT approach. IT approach focuses on developing K...
There is growing importance for intellectual capital, so corporations are develop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 for Knowledge Management. There are two way in performing Knowledge Management, that is, Information Technology(IT) approach and Non-IT approach. IT approach focuses on developing KMS, and Non-IT approach people, business process, organizational culture and policy. According to interviews with experts and people in charge of knowledge management divisions, the IT approach and Non-IT approach should be adopted simultaneously for effective knowledge management. And, more focus should be placed especially on the Non-IT approach than IT approach for successful knowledge management. This research analyzed success and failure factors in knowledge management by questionnaire for experts and employees.
There is growing importance for intellectual capital, so corporations are develop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 for Knowledge Management. There are two way in performing Knowledge Management, that is, Information Technology(IT) approach and Non-IT approach. IT approach focuses on developing KMS, and Non-IT approach people, business process, organizational culture and policy. According to interviews with experts and people in charge of knowledge management divisions, the IT approach and Non-IT approach should be adopted simultaneously for effective knowledge management. And, more focus should be placed especially on the Non-IT approach than IT approach for successful knowledge management. This research analyzed success and failure factors in knowledge management by questionnaire for experts and employ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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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분석은 지식경영 추진 초기단계 뿐만 아니라 지식경영 평가단계에서도 실시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지식경영 컨설팅업체, 시스템 구축업체(SI업체), 지식경영 추진 부서 근무자)와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와 지식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하여 지식경영의 성공 및 장애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식경영 실시 기업에 대한 설문 분석에 앞서 전문가 집단(27명)을 대상으로 예비설문 및 본설문을 실시하였다. 예비설문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항목을 선별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본설문에서는 예비설문을 바탕으로 각각의 요인들에 대한 우선 순위 및 항목 분류, 지식경영 추진시 우선 순위 및 지식경영 추진(달성) 난이도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설문에서는 15개 항목에 대해서 우선순위에 따라(1, 2, 3순위) 3개의 항목을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전체적인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우선순위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우선순위별 가중치는 전문가들간의 의견을 수렴하여 1순위 4점, 2순위 3점, 3순위 2점으로 결정하였다.
또 한 부서별, 직군별, 근무년수별, 직위별, 직종별, 근무지별 조직 인원현황 파악을 통해 설문 대상자를 선별하였다. 설문은 전문가에 의해 도출된 성공 및 장애요인 항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2000년 4월 이후 지식경영 추진에 따른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에 대해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지식경영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순위와 추진(달성)에 따른 어려움(난이도)을 토론을 통하여 도출하였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통하여 성공요인과 장애요인에 대해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응답 항목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한 항목간 조정을 통하여 각각 15개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항목별로 People, Technology, Business Process로 구분하였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통하여 성공요인과 장애요인에 대해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응답 항목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한 항목간 조정을 통하여 각각 15개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항목별로 People, Technology, Business Process로 구분하였다.
전문가와 동일하게 임직원을 대상으로 성공요인과 장애요인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있어서는 많은 설문자의 응답이 순위를 정확하게 나열하지 않거나 3개 미만 또는 3개를 초과하여 응답을 함으로써 전문가와 동일한 분석(가중치 반영)이 불가능하였다.
추진 우선 순위는 1, 2, 3순위로 도출하였으며, 난이도는 10점 기준(점수가 높을수록 날성이 어려움)으로 도출하였다. 추진 우선 순위에 있어서는 응답회수와 특별한 연관성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상 데이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있어서는 많은 설문자의 응답이 순위를 정확하게 나열하지 않거나 3개 미만 또는 3개를 초과하여 응답을 함으로써 전문가와 동일한 분석(가중치 반영)이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가중치를 반영하지 않고 단순한 응답회수만을 데이터로 활용하였다.
지식경영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분석은 지식경영 컨설팅으로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모집단의 대표성을 고려하기 위해 전체 임직원의 20%를 설문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 한 부서별, 직군별, 근무년수별, 직위별, 직종별, 근무지별 조직 인원현황 파악을 통해 설문 대상자를 선별하였다. 설문은 전문가에 의해 도출된 성공 및 장애요인 항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2000년 4월 이후 지식경영 추진에 따른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지식경영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분석은 지식경영 컨설팅으로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모집단의 대표성을 고려하기 위해 전체 임직원의 20%를 설문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 한 부서별, 직군별, 근무년수별, 직위별, 직종별, 근무지별 조직 인원현황 파악을 통해 설문 대상자를 선별하였다.
지식경영 실시 기업에 대한 설문 분석에 앞서 전문가 집단(27명)을 대상으로 예비설문 및 본설문을 실시하였다. 예비설문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항목을 선별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본설문에서는 예비설문을 바탕으로 각각의 요인들에 대한 우선 순위 및 항목 분류, 지식경영 추진시 우선 순위 및 지식경영 추진(달성) 난이도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성공요인에 대한 임직원 설문 응답의 경우 Technology 항목이 1, 2위로 조사되어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전문가의 경우처럼 1, 2순위의 비율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의 응답이 집중화되는 양상과는 달리 성공요인이 여러 항목에 대해서 분포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전문가가 성공요인 1, 2, 3위로 응답한 항목에 대해서 높은 응답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표 3).
지식경영 추진(달성) 난이도에 있어서는 People 항목이 달성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변화관리의 관점에서 볼 때, 응답빈도가 높은 People 항목이 난이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고려하여 People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 고려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변화관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공요인의 경우 15개 항목은 People 9개, Technology 2개, Business Process 4개 항목으로 조사가 되었으며, 장애요인의 경우 People 10개, Technology 2개, Business Process 3개 항목으로 조사되어 전반적으로 People에 대한 요인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어려움'과 '지식관리시스템 미비'가 3, 4위로 조사되어 성공요인과는 달리 Technology 항목이 장애요인 항목에 있어서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장애요인 역시 성공요인과 유사하게 People에 대한 상위항목(1, 2, 5위)이 과반수를 넘는(57.2%) 것으로 조사되어 People 항목의 관리가 지식경영의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표 2).
전문가의 설문 분석 결과 성공뿐만 아니라 장애요인에서도 상위(1, 2위) People 항목이 50% 이상을 보임으로써 People 항목에 대한 관리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장애요인에 있어서는 Technology 항목이 높은 비중을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조사되었다.
장애요인에 대해서는 '보상체계 미홉, , '시간 및 공간 부족'이 1, 2위로 조사되었다. 특히 '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어려움'과 '지식관리시스템 미비'가 3, 4위로 조사되어 성공요인과는 달리 Technology 항목이 장애요인 항목에 있어서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장애요인 역시 성공요인과 유사하게 People에 대한 상위항목(1, 2, 5위)이 과반수를 넘는(57.
후속연구
향후 더 심화된 연구를 위해서는 부서별, 직군별, 근무지별, 개인(연령, 직급 등어] 따른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부서별, 개인의 성향에 따른 요인분석을 통해 세부화된 변화관리가 가능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기업에서의 설문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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