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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분석
Survey for Success and Failure Factors in Knowledg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2년도 학술대회지, 2002 Fall, 2002년, pp.261 - 264  

이동욱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태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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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자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식경영의 도입방법은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 측면의 접근과 Non-IT 측면의 접근방법이 있다. IT 측면의 접근방법은 지식관리시스템(KMS)에 집중하는 것이며, Non-IT측면의 접근방법은 사람(people), 업무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조직문화, 제도 등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경영 관련 부서 담당자 및 전문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효과적인 지식경영을 위해서는 IT 측면의 접근과 Non-IT측면의 접근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하며, 성공적인 지식 경영을 위해서는 Non-IT 측면의 접근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대해서 전문가(지식경영 컨설팅업체, 시스템 구축업체(SI업체), 지식경영 추진 부서 근무자)와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cdot}$분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growing importance for intellectual capital, so corporations are develop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 for Knowledge Management. There are two way in performing Knowledge Management, that is, Information Technology(IT) approach and Non-IT approach. IT approach focuses on developing K...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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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분석은 지식경영 추진 초기단계 뿐만 아니라 지식경영 평가단계에서도 실시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지식경영 컨설팅업체, 시스템 구축업체(SI업체), 지식경영 추진 부서 근무자)와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와 지식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하여 지식경영의 성공 및 장애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 지식경영 실시 기업에 대한 설문 분석에 앞서 전문가 집단(27명)을 대상으로 예비설문 및 본설문을 실시하였다. 예비설문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 항목을 선별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본설문에서는 예비설문을 바탕으로 각각의 요인들에 대한 우선 순위 및 항목 분류, 지식경영 추진시 우선 순위 및 지식경영 추진(달성) 난이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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