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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층건물 타워크레인 위치선정 모델
A Location Model for Tower Cranes of High-Rised Build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3년도 학술대회지, 2003 Fall, 2003년, pp.614 - 617  

박정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도시조경학부) ,  이현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도시조경학부) ,  현창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구교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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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고층건물 공사는 점점 증가되고 있고 그로인해 고층건물 공사 시 타워크레인 양중계획은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관리자들은 타워크레인 위치를 정함에 있어서 분명한 체계없이 경험과 직관으로서만 의존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타워크레인 위치 선정의 과정을 모델화 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헌장관리자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 졌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타워크레인의 설치가능 여부, 해체 가능성, 작업 반경만족, 작업의 용이성 이런 네 가지 단계를 가지는 위치 결정 모델을 제안한다. 사례 검증 평가로 제안된 모델의 타당성 및 가능성을 시험하였다. 사례검증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은 타워크레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위치시킬 수 있었고 적절한 의사결정 과정을 도출할 수 있는 도구로서 사용가능함이 증명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 of constructing high-rised building grows larger. So it becomes more important to make an exact plan of a tower cranes which has an important position in high-rised building construction. Nevertheless businessmen of construction sites only depend on a great store of experience w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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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본 연구에서 제시한 타워크레인 위치선정 모델의 효 용성을 살펴보기 위해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결과적으 로, 타워크레인 위치선정 모델은 기존의 양중계획 프로세 스에서 다른 요소들과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경험에만 의존 함으로서 불분명했던 위치선정을 명확히 해주는 의사결정 과정 도구로서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중장비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타 워크레인을 중심으로 양중 계획 프로세스에서의 타워크레인 위치선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모델은 30층 미만의 고층건물과 30층 이상의 초고층 건물의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 단계별로 검토해야 할 사항들을 타워크레인의 위치선 정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실무자로 하여금 상황별로 명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 본 모델은 전술한 바와 같이 타워크레인 위치선정을 체 계화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양중부하 계산과 장비 대수 산정과정은 이미 행해진 것으로 가정한 상태에서 만 들었다.
  • 본 연구는 고층 건물 건축공사의 양중계획에 있어서 타 워크레인의 위치결정 과정을 명확한 모델로서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양중계획 프로세스와 타워크레인 계획 시의 영향요소를 분석하였으며 영향요소간의 관계를 흐름 도를 이용하여 타워크레인 위치선정 모델을 제시했다.
  • 본 연구에서는 양중부하 계산과 장비 선정이 끝난 상태 에서 투입되는 장비의 대수와 기종에 따라서 어떻게 위 치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하여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양중부하 계산과 장비 선정이 이미 완 료한 상태라 가정한 후에 선택된 장비의 위치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에 대하여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 3) 1차 선택영역이 공사 작업반경을 만족시키는지를 알 아본다. 여기서는 단순 작업반경이 아닌 기타 사이트 환 경 요인들과의 관계를 잘 고려하여 반경을 만족시키는 가를 확인한다. 30층 이하의 건물에서는 30층 이상의 건물 보다 보조크레인을 보다 융통성 있게 쓸 수 있기 때문어), 작업반경을 만족시키지 않더라도 전 단계로 단순히 피드백 을 시켜서는 안 된다.
  • 이상에서 제시한 타워크레인 위치선정 모델은 지금까 지 체계 없이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했던 타워크레인의 위치선정 과정을 체계화하는 데 목적 을 두었다. 이 모델은 타워크레인의 위치선정 과정의 논 리적인 알고리즘이라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중장비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타 워크레인을 중심으로 양중 계획 프로세스에서의 타워크레인 위치선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모델은 30층 미만의 고층건물과 30층 이상의 초고층 건물의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 단계별로 검토해야 할 사항들을 타워크레인의 위치선 정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실무자로 하여금 상황별로 명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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