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형 건설사업의 공기 및 공정계획 적정성 검증에 있어서 Bar Chart, CPM 등 기존 공정계획 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뮬레이션 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한국 수자원공사에서 추진 중에 있는 시화 멀티테크노 밸리 사업을 대상사업으로 선정하였다. 시화 테크노밸리 단지조성 사업은 대규모 사업으로 많은 장비가 동시에 투입되어 대량의 교통 혼잡을 유발할 수 있는 건설 프로젝트이다. 특히 시화 멀티 테크노벨리 현장은 시화공단과 대부도 관광단지를 인접하고 있어 이미 상당한 규모의, 기존 교통량으로 인하여 매우 혼잡한 지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교통량에 추가적으로 공사차량이 증가할 경우 공기 내에 공사를 마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적정 공기의 검증 및 공정계획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는 대형 건설사업의 공기 및 공정계획 적정성 검증에 있어서 Bar Chart, CPM 등 기존 공정계획 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뮬레이션 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한국 수자원공사에서 추진 중에 있는 시화 멀티테크노 밸리 사업을 대상사업으로 선정하였다. 시화 테크노밸리 단지조성 사업은 대규모 사업으로 많은 장비가 동시에 투입되어 대량의 교통 혼잡을 유발할 수 있는 건설 프로젝트이다. 특히 시화 멀티 테크노벨리 현장은 시화공단과 대부도 관광단지를 인접하고 있어 이미 상당한 규모의, 기존 교통량으로 인하여 매우 혼잡한 지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교통량에 추가적으로 공사차량이 증가할 경우 공기 내에 공사를 마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적정 공기의 검증 및 공정계획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 하였다.
As an alternative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urrent popular schedule system such as Bar Chart, PERT, CPM in proving the feasibility of a given project schedule and duration, this research applies simulation to the 'Shiwha Techno-Valley project, and then reviews its usability in time management....
As an alternative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urrent popular schedule system such as Bar Chart, PERT, CPM in proving the feasibility of a given project schedule and duration, this research applies simulation to the 'Shiwha Techno-Valley project, and then reviews its usability in time management. Shiwha-Techno-Valley is a gigantic project requiring large number of equipment and resulting in traffic congestion. In particular, project site is located near the Shiwha industrial complex and Daeboo-Do tourist place. Therefore, current traffic needs should not be ignored. This research evaluates whether the project can be finished in a given time even if construction equipment increase in addition to the current traffic.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imulation output, the research identifies the optimal resource input and the needs on alternative schedule for the project.
As an alternative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urrent popular schedule system such as Bar Chart, PERT, CPM in proving the feasibility of a given project schedule and duration, this research applies simulation to the 'Shiwha Techno-Valley project, and then reviews its usability in time management. Shiwha-Techno-Valley is a gigantic project requiring large number of equipment and resulting in traffic congestion. In particular, project site is located near the Shiwha industrial complex and Daeboo-Do tourist place. Therefore, current traffic needs should not be ignored. This research evaluates whether the project can be finished in a given time even if construction equipment increase in addition to the current traffic.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imulation output, the research identifies the optimal resource input and the needs on alternative schedule for the proje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공기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총 매립토의 운반이 주어진 공기 5년 안에 제방도로를 사용하여 운반 가능한지 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덤프트럭 투입대수 의 변화에 따른 1일 운반가능 횟수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2와 같디.
현재 대규모 국책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주어진 공기의 적정성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Bar Chart, CPM 등의 공정계획 기법으로는 공기 및 공정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하는데 한계 가 있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토목공사에 있어서 최적의 자원을 투입하고, 시간, 비용 측 면에서의 효율적인 공정 계획의 수립 및 검증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를 제공하는 시뮬레이션(김경주 2000)을 이용하여 공기의 적정성올 검증하고, 적정 대안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시화 멀티테크노밸리 사 업 을 대상으로 선 정 하였다.
즉, 기존 교통량에 추가 로 공사차량이 증가할 경우 시화 방조재를 통한 도공 운반 차량의 증가를 시화방조게 제방도로가 이느 정도 수용하여, 공기 내에 공사를 마칠 수 있는지에 대한 교통 흐름에 대한 평가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토공 운반 노선 상에서의 교통 ;혼잡으로 인한:지체시간과 토공 운반 시간에 대한 평가를'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현 도로 노선만으로 공기 내에 공사완료가 불가능 할 경우, 다양한 경제적인 대안 평가와 함께 추가 되어야 할 운반 수단에 대한 필요한 용량을 추정하고자 한다.
만 아니라 주변 대부도 관광단기를 인접하고 있이 상낭한 규보의 기준 교통광이 존재하는 지억이다. 따라시 논 인구에서는 기존 교통량에 추가로 공사차량이 증가할 경우 공기 내에 공사를 마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교통 흐름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적정 공정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토공 운반 노선 상에서의 교통 ;혼잡으로 인한:지체시간과 토공 운반 시간에 대한 평가를'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현 도로 노선만으로 공기 내에 공사완료가 불가능 할 경우, 다양한 경제적인 대안 평가와 함께 추가 되어야 할 운반 수단에 대한 필요한 용량을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형 건설사업에서 공기 및 공정계획의 적정 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시뮬레이션의 효용성을 검 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대규모 국책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주어진 공기의 적정성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Bar Chart, CPM 등의 공정계획 기법으로는 공기 및 공정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하는데 한계 가 있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공사수행들은 비용 및 환경 측면에서 비경제 적이거나 부담이 있는 수단들로 그 수량올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가장 경제적인 공사수행 방법에 의한 작업가능 물량을 검토하고, 불가능한 최소한의 부분들어】 대하여 차선의 대안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실제 공사에서 시뮬레이션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이처럼 시뮬 레이션은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토목공사에 있어서 최적의 자원 투입을 위한 의사결정,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의 효율적인 계획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를 제공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화 멀티테크노밸리를 대상으로 하여 시 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주어진 현장조건하에서 공기 내에 공 사를 마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으며, 경제적 측면에서의 공사수행 대안에 대한 필요성올 파악하였다. 시뮬레이션의 적용을 통하여 단순 덤프트럭 만에 의한 매립토의 운반을 통해서는 공기 내에 작업을 종료할 수 없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머 작업수행 대안으로 토취장을 보다 가까운 곳에 선정하거나, 나머지 물량을 대체운반수단(바지선 운반, 준 설토 운반 등)을 통하여 운반하여야 함올 알 수 있었다.
제안 방법
공기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총 매립토의 운반이 주어진 공기 5년 안에 제방도로를 사용하여 운반 가능한지 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덤프트럭 투입대수 의 변화에 따른 1일 운반가능 횟수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2와 같디..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EAC 예측 조사 대상 프로젝트는 L건설 의 PMS를 통해 EV자료가 정상적으로 축적된 10개 프로젝 트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았거나, 특정 월의 자료가 누락된 5개소는 제외하고, 자 료가 체계적으로 축적된 일반건축 3개소, 토목 1개소, 주택 1개소 등 총 5개 프로젝트로 제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토목공사에 있어서 최적의 자원을 투입하고, 시간, 비용 측 면에서의 효율적인 공정 계획의 수립 및 검증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를 제공하는 시뮬레이션(김경주 2000)을 이용하여 공기의 적정성올 검증하고, 적정 대안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시화 멀티테크노밸리 사 업 을 대상으로 선 정 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는 시 화지 구 장기종합계획안을 통해 1조6천5백억원을 투입하여 시흥시 정왕동과 안산시 신길동 일대 반월, 시화공단 외곽 시화호 북측 간석지 317만평을 매립, 공업과 상업 및 녹지지역 둥 을 3대 테마로 하는 하이테크산업단지인 시화멀티테크노밸 리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활용한 시뮬레이션 모델링 기법은 불규칙하 게 변화하는 시스템의 상태를 재현하는데 편리한 Discrete Event Simulation 모델링 기법(Pritsker 1986, Shannon 1975)올 사용하였으며,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SIGMA (&hruben, 1992)이다. 다음과 같은 기본가정 및 현황 데이터(표 1)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올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초기 인허가, 가도 축조 둥 공사 준비기 간 등을 제외하면 실제 공사 가능기간은 5년 정도로 추정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 5개 공구에서 매립하이야 할 또사 의 운반 횟수는 1, 050.000 회 정도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 디、주변 인접, 시익이 대부도 주변의 관광단지인 점음 감안 하어 연산 작입가능일수를 235일로 할 매 1인 매립하이야 한 노사의 운반 횟수는 4468 (회/일) 이다. 1일 8시가 기준 电:, 」삭이을 한다.
이는 1일 작업 시간을 24시 간으로 증가시켜도 공기 내에 작업종료가 불가 능함올 의미한다. 따라서 토취장을 보다 가까운 곳에 선정 하거나, 나머지 물량을 대체수단(바지선 운반, 준설토 운반 둥)을 통하여 운반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환경, 비용 측면에서 비경제적이거나 보다 부 담스러운 수단들로 21 수요를 최소화 하여야 할 것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매립토의 운반에 대한 시뮬레이션 을 수행한 결과 지정 토취장까지의 유일한 운반로인 시화 방조제 도로를 통하여 공기 내에 운반 가능한 작업물량은 전체의 27%에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이는 1일 작업 시간을 24시 간으로 증가시켜도 공기 내에 작업종료가 불가 능함올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화 멀티테크노밸리를 대상으로 하여 시 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주어진 현장조건하에서 공기 내에 공 사를 마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으며, 경제적 측면에서의 공사수행 대안에 대한 필요성올 파악하였다. 시뮬레이션의 적용을 통하여 단순 덤프트럭 만에 의한 매립토의 운반을 통해서는 공기 내에 작업을 종료할 수 없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머 작업수행 대안으로 토취장을 보다 가까운 곳에 선정하거나, 나머지 물량을 대체운반수단(바지선 운반, 준 설토 운반 등)을 통하여 운반하여야 함올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공사수행들은 비용 및 환경 측면에서 비경제 적이거나 부담이 있는 수단들로 그 수량올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