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시설물의 수명동안 비용이 최소가 되는 최적의 건설 및 유지관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LCC분석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아직 국내 건설프로젝트 중 토목시설물에 대한 LCC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여 이에 대한 기초적 연구 및 실적자료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교량의 LCC분석을 통해 유지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장래 요구되는 유지관리수준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적정유지관리수준을 제시함과 동시에 아직 사례가 별로 없는 교량구조물에 대한 실적 LCC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LCC 측면에서 볼 때, (1) PSC교나 RC교에 비해 강교가 경제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2) 향후 더욱 적극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로시설물의 수명동안 비용이 최소가 되는 최적의 건설 및 유지관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LCC분석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아직 국내 건설프로젝트 중 토목시설물에 대한 LCC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여 이에 대한 기초적 연구 및 실적자료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교량의 LCC분석을 통해 유지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장래 요구되는 유지관리수준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적정유지관리수준을 제시함과 동시에 아직 사례가 별로 없는 교량구조물에 대한 실적 LCC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LCC 측면에서 볼 때, (1) PSC교나 RC교에 비해 강교가 경제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2) 향후 더욱 적극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predicts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of the bridge based on the LCC concept. In order to predict the LCC of the given case, suggested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after reviewing other related materials. Apply the real information of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to the thr...
This study predicts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of the bridge based on the LCC concept. In order to predict the LCC of the given case, suggested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after reviewing other related materials. Apply the real information of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to the three casesof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real, current, and prevented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And based on such analytical measures, maintenance and operation costs and LCC in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have been predicted: therefore, suggests the basic information about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for the bridge. With a result of this study, we could obtain (1)the LCC of PSC-bridge and RC-bridge is more economy than Steel-bridge and (2)more active maintenance and operation of a bridge is absolutely necessary.
This study predicts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of the bridge based on the LCC concept. In order to predict the LCC of the given case, suggested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after reviewing other related materials. Apply the real information of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to the three casesof the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real, current, and prevented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And based on such analytical measures, maintenance and operation costs and LCC in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have been predicted: therefore, suggests the basic information about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for the bridge. With a result of this study, we could obtain (1)the LCC of PSC-bridge and RC-bridge is more economy than Steel-bridge and (2)more active maintenance and operation of a bridge is absolutely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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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때 비교를 위한 보편적인 기준으로 현재가 (Present Worth), 연간등가(Annual Equivalent), 미래가 (Future Worth), 내부 수익율 (IRR), 회수기간 (Payback Period)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 분석 기간이 서로 다른 대안의 비교에는 현재가를 먼저 계산한 후 연간 등가 (Equivalent Uniform Annual Cost)로 전환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3)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경제성 분석은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가장 적절히 고려할 수 있는 현가법과 연가법을 이용하여 비용을 둥가 환산하고 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지관리 수준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정의한 후, 실제 교량에 적용시켜 LCC분석을 행하여 각각의 유지관리 수준을 비교하고자 한다. 시설안전기술공단에서 제시한 유지관리 수준으로서 본 연구에서의 비교 대안인 세 가지 유지관리 수준을 정리하여 나타내면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OO지역 의 교량 중 강교, RC교, PSC 교각10개소, 총 30개소의 사례 교량에 대하여 먼저 형식별 초기 공사비, 설계 및 감리비, 유지관리비를 고려한 LCC 분석을통하여 유지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장래 요구되는 유지 관리수준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적정유지관리수준을 제시함과 동시에 아직 사례가 별로 없는 교량구조물에 대한 실적 LCC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LCC 분석 기법을 이용, 사례 교량의 LCC를 분석하여 사례 교량 형 식별 유지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유지관리 수준에 따른 유지관리 비용을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토목시설물에 대한 LCC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 체계적인 LCC 분석 자료의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아직 국내 건 설프로젝트 중 토목시설물에 대한 LCC 연구는 시작단계로 이에 대한 기초적 연구 및 실적자료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본 연구에서는 OO지역 의 교량 중 강교, RC교, PSC 교각10개소, 총 30개소의 사례 교량에 대하여 먼저 형식별 초기 공사비, 설계 및 감리비, 유지관리비를 고려한 LCC 분석을통하여 유지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장래 요구되는 유지 관리수준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적정유지관리수준을 제시함과 동시에 아직 사례가 별로 없는 교량구조물에 대한 실적 LCC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례 교량의 비용자료를 표2의 기본 가정에 따라 LCC를 산정 한 후, 비교.분석하였다.
적정유지관리 수준의 제시를 위한 유지관리 수준별 유지관 리비의 비교.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시설안전기술공단의 연구자료와 사례 교량의 교량관리대장을 이용한다.
대상 데이터
적정유지관리 수준의 제시를 위한 유지관리 수준별 유지관 리비의 비교.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시설안전기술공단의 연구자료와 사례 교량의 교량관리대장을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의 분석 변수 를 요약.
성능/효과
그림 8에 의하면 할인율의 변화에 따라 순현가 초기공사비(洲당 비용)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수'있으며. 1.5~4.5%의 낮은 할인율 구간에서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질할인율이 약 7.
1.사례교량의 교량형 식별 m'당 LCC를 비교한 결과 강교는 847, 449원/洲, RC교는 746, 746원/廿, PSC교는 745, 365원 /m'로 나타났으며, PSC교와 RC교가 강교에 비해 LCC 측면에서 약 12% 정도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지관리수준별 평균 보수율을 비교한 결과 실제유지관 리수준의 평균 보수율은 약 0.44%, 현행 유지관리 수준은 약 0.75%, 예방유지관리수준은 약 1.46%를 나타내었다. 이는 예방유지관리수준의 평균 보수율과 비교할 때 실제 유지관리 수준은 불과 30%, 현행유지관리수준은 51% 정도에 그치는 수준으로, 유지관리 수준을 예방관리 수준으 로 높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3.할인율의 변화에 따른 순현가 초기 공사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민감도 분석을 한 결과, 1.5~4.5%의 낮은 할인율 구간에서는 민감하게 반응하였으며 할인율이 7.0% 이상의 높은 구간에서는 낮은 민감도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1.
그림 1~ 그림 3에 각 사례 교량의 교량형 식별 비용 자료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분석 결과 초기 공사비, 설계 및 감리비에서는 강교에 비해 RC교나 PSC 교가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지관리비는 강교가 RC교나 PSC교에 비해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표 3에서의 각국의 보수율과 비교해보면, 실제 유지관리 수준은 다른 나라의 보수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탈리아와 독일 및 일본이 제시한 1.5 ~2.5%에 비하면 현저하게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잇、다. 그러나 예방유지관리 수준은 이탈리아, 독일 및 일본의 수준과 비슷하며, 이탈리아나 독일 이외의 나라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유지관리 수준인 것을 알 수 있다.
46%를 나타내었다. 이는 예방유지관리수준의 평균 보수율과 비교할 때 실제 유지관리 수준은 불과 30%, 현행유지관리수준은 51% 정도에 그치는 수준으로, 유지관리 수준을 예방관리 수준으 로 높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장래의 비용을 예측하여 적용하는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는 LCC 분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실적 자료의 축적과 전산화 등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는 고려되지 않은 사용자 비용, 해체. 폐 기비용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장래의 비용을 예측하여 적용하는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는 LCC 분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실적 자료의 축적과 전산화 등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는 고려되지 않은 사용자 비용, 해체. 폐 기비용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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