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속도로 노상처리를 위한 소일시멘트 적용
Adaptation of Soil Cement for Sub base Treatment in Highwa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3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126 - 131  

장용채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해양토목공학) ,  김홍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지반연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서남권에 해당하는 서해안고속도로의 한 부분에 해당하는 전라북도 고창지역은 점토분이 많이 내포돼 있는 황토가 많다. 황토는 수박이나 고구마 같은 작물의 재배에는 양질의 토사이지만, 도로를 구축하기 위한 노상재료로 사용하는데는 원하는 강도값을 얻기가 힘들어 많은 애를 먹인다. 본 연구는 대상구간의 지역은 절토부의 노상재료가 원하는 재료의 품질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노상층의 재료 특성을 보면, #200번체 통과량이 25∼82%정도이며 지하수위가 거의 노상면과 일치하여 자연함수비 과다로 시공시 노상토의 지지력 확보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지지력이 부족한 현장에 적절한 절토부 노상지지력의 확보방안을 세워 원하는 공정을 추진함으로서 보다 안전하고 튼튼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chang (Chollabuk-Do) located in the west-southern area of the Korea and passed by the West Coast Highway has yellow collar soil(Hwang-To) pertaining primarily clay. Hwang-To serve as a great soil for growing watermelon and yam but are not strong enough to be used as subgrade material for construc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현장은 개통을 앞둔 조속한 공정추진 및 적정 품질 확보를 위해 해당 노상 층에 대해 실시한 토질실험 결과와 노상지지력 확보방안 (Soil-Cement 표층혼합처리공법 적용성을 검토를 위한 시험 시 공 결과)을 수립해야 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현장 확인을 실시한 결과, 적정한 절토 부 노상지지력의 확보방안을 강구하여 원활한 공사추진을 도모함으로서 공사 구간의 조기 개통에 기여하고자 한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공사 현장은 노상 층의 시공시 노상지지력 확보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현장의 공사 여건을 감안한 표층지반 개량공법인 Soil-cement 혼합처리공법에 대한 시험시공을 수행한 후 보다 적합한 처리대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 그에 따라 장기적인 지하수의 영향으로 인한 노상 부의 악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현장 검토 결과 대부분의 구간의 흙이 #200번체를 25~82% 정도 통과 시켜 노상 층의 시방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에서 결정된 현 장배 합비를 적용하여 노상 층의 Soil-cement 표층혼합처리공법에 대한 현장시험시공을 실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실제 시 방 기준에 적합한 노상 토의 지지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 본 현장의 시험시공은 실내 배합시험(원지반 혼합토의 시험결 과)에 의해 결정된 현장 배합비를 이용하여 대표단 면에 대해 혼합처리 깊이별(20, 40, 60cm 등)로 시험시공을 실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에 따라 적정한 노상 지지력을 만족하는 구간별 처리 깊이를 결정하고, 토질의 공학적 특성에 따른 적정한 배합비와 처리 깊이를 결정하고자 한다. 현장에서 실시한 시험시공의 대 표 단면은 다음 Table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절토 부 노상 층의 토질 특성 중 Soil-Cement 혼합개량 시 #200번체 통과량 이상이 하여 상대적으로 강도 발현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되는 2개소에 한하여 실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