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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T 방오폐인트 폐기물의 최적 처리시스템 연구
Development of a Novel Treatment System for TBT Paint Waste from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3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206 - 211  

박상호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인수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송영채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우정희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동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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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제해사기구-해양환경보호위원회 제 46차(외교회의 결정 2001년 10월 5일)회의에서 유기주석계 방오도료 사용금지(2003년 1월 1일 선체 사용금지, 2008년 1월 1일 선체 잔존금지)에 따른 TBT함유 페인트 폐기물 다량 발생에 대한 처리기술의 개발로 방오 도료 페인트의 최적 처리시스템을 연구하였다. 열분해 반응장치를 이용하여 TBT함유 페인트 폐기물의 열분해 특성 및 처리 성능을 평가하였다. TBT함유 페인트 폐기물을 열분해 반응조에서 온도를 100$0^{\circ}C$, 반응시간을 1시간동안 처리했을 때 유기주석이 99% 제거되어 처리효율이 뛰어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ns on TBT based antifouling paints have been drafted since 1998 by meeting 42, 43, 45 and 46 for the MEPC(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Committee) of the International Marine Organization, and decided finally at a Diplomatic Conference of the IMO in October 2001. It was a key issue that there s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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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 본 연구에서는 수리 조선소에서 드라이 도크 작업시 발생하는 TBT함유 페인트 폐기물의 성상과 열분해 반응 장치에서 안정적으로 유기주석화합물을 열분해하여 안정화된 상태로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고 반응조 내부의 반응조건에 따른 TBT 함유 페인트 폐기물의 성상변화를 관찰하였다. 최종적으로 열분해 반응장치에서 폐기물을 안정화시켜 재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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