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터널공사구간의 폐갱도 정밀조사 및 터널의 안정성 평가
Site Investigation of Abandoned Coal Mine and Stability of Road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1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Mar. 01, 2001년, pp.17 - 24  

신희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김중열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이병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한공창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선우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송원경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신중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김유성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박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underground cavities were found during construction of a road tunnel in 600m length . The area belong to Whasoon coalfield where extensive ground subsidences have occurred. It is necessary to find other underground cavities which might be located just near the road tunnel for safety, The f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조사대상지역은 탄층이 천부에 부존하고 있으며 터널구간 인근 지표상에 대규모 저탄장이 있는 등 전기전도도가 높은 異狀매질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GPR을 비롯한 일반적인 탐사방법으로는 만족할 만한 탐사결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고도 의 정밀탐사와 해석기법이 요구된다. 동 지역을 지나는 터널구간을 대상으로 정밀지표지질조사와 정밀 탐사를 통하여 폐갱도의 위치를 확인을 하고 폐갱도가 터널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며 안전 한 터널공사 및 유지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자 본 조사사업을 수행하게 되었다.
  • 본 조사목적은 대단히 복잡한 형태로 연장된 폐갱도들에 대한 탄성파 반응을 확인하고 각 측선에 따른 불연속면 발달상태와 개략적인 폐갱도 분포상태를 파악하는데 있다. 하행선 상부 지표 탄성파 반 사법(측선길이 146m), 상행선 상부 지표 탄성파 반사법 (측선길이 60m), 상 .
  • 시추공내에서 폐갱도로 인한 지층 분리상태, 단층, 절리 등 각종 불연속면에 대한 크기, 경사각, 경사 방향 확인(3개 시추공, 180m)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그림 6에서는 시추공 B3와 B2사이 단면에 각불연 속면이 교차할 경우 각각의 교차 직선을 나타내고 있다.
  • 터널 사이 단면(길이 약 200m X 폭 20m, lOOOm12)을 대상으로 수행한 탄성파 토모그래피의 주된 목 적은 우선 터널 사이의 불균질성(파쇄대, 공동)을 파악하고 그 결과가 상부 침하지역 지반과는 어떠한 연계성을 갖고있는 가를 살펴보는 데 있었다(그림 7). 약 200mX20m 단면을 5개 소단면(Tomo l 단 면~ Tomo 5 단면)으로 분리하였고 토모그래피 단면 측정은 각 소단면별로 수행하였으며 발생원(3kg 햄머)은 상행선 내벽에서 구사되고, 수진기(28Hz geophone)는 하행선 내벽에 부착되었다.
  • 폐갱도가 존재할 탄층 및 단층파쇄대의 발달방향 확인과 지표침하 발생현황조사를 위하여 상 . 하행 선 터널노선 전구간(670여m)에 대한 정밀 지표지질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