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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슬래브 공법을 적용한 천층터널의 시공법 연구
A Case Study on the Shallow Overburden Tunnelling with a Frame Slab Metho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1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Mar. 01, 2001년, pp.113 - 120  

정명근 ((주)에스코컨설턴트) ,  박치면 ((주)에스코컨설턴트) ,  이호 ((주)에스코컨설턴트) ,  김승렬 ((주)에스코컨설턴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rame slab method has been proved as a possible and profitable construction solution for the urban tunnels with very shallow overburden and the excavation from the surface Is strictly limited. Since this method allows only a small amount of construction activities in the ground surface, the distu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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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공법은 독일(Sauer, 1992)에서 처음 제안되어 유럽 및 일본 등지에서 민가 및 도로 등 상부구조 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터널 시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이 공법이 활발히 적용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레임 슬래브 공법의 적용에 있어서 터널과 주변 지장물의 안정성 확 보 측면을 중심으로 국외의 시공사례와 실제 현장 조건을 고려한 국내의 설계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한 정성 - 정량적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프레임 슬래브 공법 미적용 시의 경우와 상호 비교 분석을 통해 프레임 슬래브 공법의 국내 적용 가능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토피가 아주 작은 천층터널의 시공법으로서 프레임 슬래브 공법의 적용성 평가의 일환으로 수치해석을 통한 구조물 및 지반의 안정성을 평가하고 프레임 슬래브 공법 적용에 따른 터널 및 지반보강 효과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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