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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말뚝 두부보강 방법의 휨내력 및 압축내력 특성
The Bending and the Bearing Capacity of Bonding Method of Steel Piles into Pile Cap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2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Mar. 01, 2002년, pp.389 - 396  

오성남 ((주)스마텍엔지니어링) ,  유제남 ((주)삼안건설기술공사) ,  홍성영 ((주)스마텍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ineers should be careful in the design of bonding piles into pile caps because they are weak points in the pile foundation. Therefore in this study, the mechanism of bonding piles into pile caps was explained, and the design method of the composite bonding method was proposed. And the propos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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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말뚝과 확대기초의 결합부는 말뚝 기초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올 하기 때문에 그 적용에 있어 주의 를 기울여야 하고, 개발을 담당하는 기술진도 이에 대한 메카니즘올 올바로 파악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관말뚝 두부보강 방법의 하중전달 메카니즘에 대해서 설명하고, 합성형 두부보강 방법의 연결부의 설계방법올 제안하고, 실규모의 내력실험올 통해 그 설계방법의 타당성올 검증하였다. 그리고, 합성형 두부보강 방법의 지압내력 특성과 압축하중 분담 메카니즘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확대기초에 매입되는 말뚝의 길 이와 보강철근량은 두 방법 모두 같다. 확대기초에 정착되는 보강철근량은 철근콘크리트 기등으로 가정 하여 구한다. B방법에 있어서 말뚝머리 결합부의 하중 분담에 관한 메카니즘은 그림 2 및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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