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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분지 셰일 지역에서의 절토사면 파괴 특성
Failure Characteristics of Cut Slopes of Shale in Ky ngsang Basi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2년도 암반역학위원회 학술세미나 논문집, 2002 Nov. 01, 2002년, pp.103 - 114  

김경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지반연구실) ,  유병옥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지반연구실) ,  이상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지반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bility of cut-slope is considered to have a deep relationship with rock types since rock has its own engineering and geological characteristic such as shear strength, durability, weathering profile, geological structures. Therefore, analysis of geological and engineering characterisics of rock m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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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경상분지 퇴적암 지역을 지나는 고속도로 구간에 시공된 절토 사면들 중에서 셰일(사암, 이 암)로 이루어진 절취 사면의 붕괴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요약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경상분지 퇴적암(셰일, 사암) 지역을 통과하는 고속도로변의 절취 사면에서 발생한 파괴사례들에 대하여 파괴 특성에 따른 빈도를 분석하여 설계 및 시공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셰일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크게 층리면과 층리면에 충진된 점토에 의한 평면파괴와 장기적으로 풍화에 의한 문제로 구분된다. 여기서 다루는 공학적 특성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를 위하여 셰일의 강도 특성 및 층리면의 전단 강도 특성 그리고 풍화 저항성을 가늠할 수 있는 특성에 대해서만 제시한다.
  • 사면파괴는 풍화 특성 및 지형 형상, 단층과 같은 지질구조 유무에 따라 사면 내 파괴 위치에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日本土質工學會 , 1977). 여기에서는 파괴 위치를 표6과 같이 구분하여 사면 내 어느 지점에서 파괴가 많이 발생되는지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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