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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새로운 비파괴 검사기법
A New NDT Technique on Tunnel Concrete Lining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3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Mar. 01, 2003년, pp.249 - 256  

이인모 (고려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전일수 (고려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계춘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이주공 (고려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estigate the safety and stability of the concrete lining, numer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over the years and several methods have been developed. Most signal processing method of NDT techniques has based on the Fourier analysis. However, the application of Fourier analysis to analyze rec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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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차례에 걸쳐 여러 결함부를 갖는 콘크리트 라이닝 모형에 대해 실험이 수행되었다. 각 실험들의 목적은 콘크리트 라이닝 모형의 표면에 인위적인 충격하중을 가하여 응력 파를 발생시키고, 발생된 응력 파 성분 중 분산성을 갖는 비정상 표면파가 콘크리트 모형을 전파할 때 각 결함 부위에 의해 변조되는 상태를 웨이블릿 변환에 의한 시간-주파수 평면상에서 관찰하는데 있다.
  • 최근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빔이나 판 구조물에 발생한 파의 분산 현상이 웨이블릿 변환에 의해 분석되긴 하였으나(Kishimoto, 1995; Gaul, 1998; Zhang, 2001) 본격적으로 비파괴 검사 기법에 적용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근래에 각광받고 있는 웨이블릿 이론을 비파괴 검사 기법에 적용하여, 그 적용성을 확인하고 신호 해석 단계에서 푸리에 해석과 웨이블릿 해석을 병행하여 웨이블릿 해석의 우수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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