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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도와 인접한 절토부 사면안전성 대책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Investigation Stability of Cut Slope in Roa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3년도 사면안정학술발표회, 2003 June 01, 2003년, pp.45 - 52  

이승호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재승 (쌍용건설(주)) ,  정태영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지반공학연구실) ,  신희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이은동 (원주 지방 국토관리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ruction and extension of road by industrialization are increasing. According to this, construction of large cutting slope is increasing. Therefore, many methods for slope stability by this are applied. Failure happens according to dip and dip direction of slope. It is actuality that is connot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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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 대상 사면은 OO고속도로 구간 중 제1구간, 제2구간, 저]3구간이며, 교통 운행 중 인 국도와 인접해있다. 탄질 셰일 및 탄층이 불안정하게 협재되어 있어 사면 붕괴의 가능성 과 이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검토하기 위하여 현장 조사 및 실내시험을 수행하여 지반정수 를 산정하였다. 이들 결과를 이용하여 평사투영해석과 쐐기파괴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 탄질 셰일 및 탄층이 불안정하게 협재되어 있어 사면 붕괴의 가능성 과 이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검토하기 위하여 현장 조사 및 실내시험을 수행하여 지반정수 를 산정하였다. 이들 결과를 이용하여 평사투영해석과 쐐기파괴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불안정한 구간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강대책을 적용하여 안정성을 검토 하였다.
  • 불안정한 구간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강대책을 적용하여 안정성을 검토 하였다. 이에 대한 안정성 분석은 기존 자료 및 본 연구기간 중에 추가 조사한 내용을 이용하여 안정성 검 토를 실시하였으며, 합리적인 Rock bolt 보강 및 빠른 풍화로 인한 낙석에 대한 보호 대책 을 강구하였다.
  • 한국도로공사 토질보고서에 의하면 본 지역의 강도정수 추정을 위한 현장조사 및 실내실 험으로 슈미트 햄머와 암반 분류를 실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감별 부분에 대한 안정성 검토를 위하여 지반 강도정수를 다음과 같이 적용하였다.(Table 2 참조)
  • Swedge 프로그램을 이용한 쐐기블럭에 대한 해석은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지하수위를 50%, 60%로 변화시키면서 수행하였다. (Table 4 참조) 이와 같은 조건을 이용하여 사면안 정해석을 수행한 결과 안전율이 지하수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건기시에는 1.
  • 저〕2구간 동해방향 사면에 Rock Bolt를 보강하여 Swedg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안정성 검 토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보강에 대하여 SWEDGE 프로그램을 해석한 결과 건기시 1.

대상 데이터

  • 본 연구 대상 사면은 OO고속도로 구간 중 제1구간, 제2구간, 저]3구간이며, 교통 운행 중 인 국도와 인접해있다. 탄질 셰일 및 탄층이 불안정하게 협재되어 있어 사면 붕괴의 가능성 과 이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검토하기 위하여 현장 조사 및 실내시험을 수행하여 지반정수 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 사면은。。고속도로 공사 구간 중 인접한 3개 구간(제1, 2, 3구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의 사면부는 고생대 평안계 만항층에 해당하는 지층으로서 주구성 암석은 셰일이며 부분적으로 사질셰일, 사암, 탄질셰일 및 탄층이 협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변성작용의 영향에 의한 저변성셰일(공정석 셰일) 또한 관찰되었다.(Fig 1 참조)
  • 본 연구의 대상 사면은 제1구간 동해방면을 제외한 모든 사면에서 붕괴가 일어났으며 사 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사면 완화공법이 적용되었다. 전반적으로 이 지역의 지질특성상 건기시에는 높은 강도를 가지나 우기시에는 매우 낮은 강도 및 전단강도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의 대상 사면은。。고속도로 공사 구간 중 인접한 3개 구간(제1, 2, 3구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의 사면부는 고생대 평안계 만항층에 해당하는 지층으로서 주구성 암석은 셰일이며 부분적으로 사질셰일, 사암, 탄질셰일 및 탄층이 협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변성작용의 영향에 의한 저변성셰일(공정석 셰일) 또한 관찰되었다.

데이터처리

  • ' 제1구간, 제2구간, 제3구간의 절리 조사결과(Table 3)에 대해 Dips와 SWEDG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Fig. 3은 Dips 해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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