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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내 공간에서의 저주파 이퀄라이징
The equalization of low frequency response in automotive spac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1권 1호, 2002 Spring, 2002년, pp.229 - 232  

김미정 (서울대학교 음향공학연구실) ,  김래훈 (서울대학교 음향공학연구실) ,  성굉모 (서울대학교 음향공학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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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서트 홀과 같은 대형 공간의 경우와는 달리, 자동차 내의 작은 공간에서는 저주파의 음향 공진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크로스오버 주파수까지 재생된 사운드컬러링 된다. 이러한 크로스오버 주파수는 Schroeder의 'large room limit'로 결정되며, 이것은 작은 공간과 대형 공간을 구분하게 되는 기준이 된다. 이러한 컬러링을 보상하기 위해, 먼저 대역 제한된 사인 스윕 신호를 이용하여 특정 차량의 저주파 응답 범위를 크로스오버 주파수까지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측정한 저주파 응답을 이퀄라이징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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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컬러링을 보상하기 위해, 먼저 대역 제한된 사인 스윕 신호를 이용하여 특정 차량의 저주파 응답 범위를 크로스오버 주파수까지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측정한 저주파 응답을 이퀄라이징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 따라서 왜곡된 주파수 응답을 평탄화하는 작업은 타당하다. 그러나 공간의 충격응답에서 고주파로 갈수록 공진의 중첩 정도는 우리 귀가 주파수 응답의 변화 양상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심해지게 되는데, 이는 통계적인 양상으로 설명될 수 밖에 없다[1]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음색 왜곡의 두드러진 원인이 되는 저주파 공진으로 인한 저주파수 대역에서의 왜곡을 잘 알려진 신호 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평탄화 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4], 이러한 저주파 대역의 이퀄라이징 작업은 운전자의 일반적인 머리 이동 거리에 비해 파장이 훨씬 길기 때문에 특정 청취 등화점 이외의 넓은 지역에서 청취 했을 때에도 그 이퀄라이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 따라서 이런 차 실내와 같은 공간에서는 두 부분을 나누어서 음향 특성 평가의 기준을 달리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 두 부분 중 보다 많은 공간 정보를 닮고 있고, deterministic하며, 넓은 범위에서 그 유사성을 가지는 저주파대역을 보상하는 것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이 sweet spot을 넓히려는 것은 현재의 이슈가 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에 의하여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onventional stereo recording의 충실한 재현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크로스오버 주파수 이하의 저주파 대역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므로, 양귀로 들어오는 신호의 시간 차이가 미미 해지고, 그러한 저주파에서의 응답은 따라서
  • 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conventional stereo reproduction의 경우 IID (Interaural Intensity Difference) ITD (Interaural Time Difference)를 고려 하는 것이 일반적인 청취환경임을 생각 하면 쉽게 이해 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공간 내에 저주파 응답의 이퀄라이징을 도입하였고, 그에 대한 청취 평가를 하였다. 우리는 우선 저주파 범위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에 필터 구현을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b) 두 샘플의 차이점이 어떤지 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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