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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기 회답 지원 SCM을 위한 생산 계획 모델의 설계(조립/가공 산업 중심)
Design of Advanced Planning System for Supply Chain Management Supporting ATP(Available To Promise)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2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2 May 01, 2002년, pp.371 - 377  

배준수 (성결대학교) ,  한종길 (성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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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정보 시스템의 흐름은 생산 분야의 관리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CRM(Costumer Relation Management)과 공급업체와의 협업 관계를 유지하는 eProcurement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기존에는 단위 생산 시스템의 관리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에는 그 외부 요소들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를 통징하여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망 관리에서 필요한 생산 계획수립 문제에 대해서 살펴본다. 특히 고객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기능인 납기 회답을 지원하는 생산 계획 수립의 실행 주기에 대해서 살펴본다. 첫째, 단위 생산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작업지시(Work Order)와 구매 지시(Purchase Order)를 생성하는 정규계획 모델에 대해서 설명한다. 정규계획 모델에서 필요로 하는 정적 정보와 동적 정보의 수집 및 계획의 실행을 담당하는 ERP 시스템과의 관계에 대해서 정의하고 정규계획 모델의 운영 주기를 정의한다. 둘째, 정규계획 모델과 상호 협조하면서 납기 회답을 지원하는 납기회답 모델의 설계에 대해서 살펴본다. 정규계획 모델과 달라지는 입력 부분의 정의와 정규계획 모델과의 상호 관계를 정의한다. 다음으로, 정해진 납기를 지키기 위해서 정규계획 모델에서 고려래야 하는 요소에 대해서 알아본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 작업 부하와 생산 용량을 고려한 계획 일자(PST)와 고객 납기와 제조 공정 LT를 고려한 계획 일자(LPST)중 최소값을 원자재의 납기 일자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동시에 신규 구매 지시 계획을 생성하기보다는 기존에 발생된 구매 지시의 우선적 사용과 기존 구매 지시의 납기 일자를 고객 납기에 가장 잘 맞출 수 있도록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최대한 고객 납기를 만족하도록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계획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고객 주문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고, 계획의 투명성으로 인한 전체 공급망의Bullwhip effect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이것은 향후 e-Business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 인프라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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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중요한 것으로 작업 부하와 생산용량을 고려한 계획 일자(PST)와 고객 납기와 제조 공정 LT를 고려한 계획 일자(LPST) 중 최 소값을 원자재의 납기 일자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동시에 신규 구매 지시 계획을 생성하기 보다는 기존에 발행된 구매 지시의 우선적 사용과 기존 구매 지시의 납기 일자를 고객 납기에 가장 잘 맞출 수 있도록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최대한 고객 납기를 만족하도록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 첫째, 단위 생산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작업 지시(Work Order)와 구매 지시 (Purchase Order)를 생성하는 정규계획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둘째, 정규 계획 모델과 상호 협조하면서 납기 회답을 지원하는 납기회답 모델의 설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정해진 납기를 지키기 위해서 정규계획 모델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에 대해서 정의하였다.
  • 먼저 제조품의 생산을 지시하는 제조지시(Manufacturing Order)와 구매품의 구매를 지시하는 구매지시(Purchase Order)를 생성해 내는 정규계획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고, 다음으로 고객의 요구 납기일에 대해 향후 생산 부하와 원자재 가용성을 고려한 가능 납기 일을 제시하며 문제 현황을 생성해 주는 납기 회답 모델의 특성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정규계획 생성 시 고객 납기를 최대한 맞추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급망 관리에서 필요한 생산 계획 수립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고객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기능인 납기 회답을 지원하는 생산 계획 수립의 실행 주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기업 환경의 변화가 실제 기업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대처 방안으로 ERP 시스템과 APS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를 소개한다. 대상 분야는 대표적인 첨단 전자기기 제조 조립 기업인 LG전자이다.
  • 1) 생산의 시발점이 되는 수요 예측을 수행하는 Demand Planning 모듈, 2) 공급망의 요소별로 물량을 할당하고 이동계획 수립을 담당하는 Supply Planning 모듈, 3) 할당된 물량을 생산할 수 있도록 작업지시(Work Order)와 구매지시 (Purchase Order)와 같은 상세계획을 수립하는 Factory Planning 모듈, 4) 공급망 전체의 계획과 공급망 요소별 계획을 고려하여 고객의 주문에 대한 납기 회답 기능을 제공하는 Demand Fulfillment 모듈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로 상세계획을 수립하는 Factory Planning 모듈을 이용하여 고객에 대한 납기회답을 수행하는 것에 관해서 다룬다.
  • 정규계획 모델과 납기회답 모델에서 고객의 납기에 충실히 맞는 계획을 생성하기 위하여 고려한 요소들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공급망 관리에서 필요한 생산 계획 수립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고객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기능인 납기 회답을 지원하는 생산 계획 수립의 실행 주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첫째, 단위 생산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작업 지시(Work Order)와 구매 지시 (Purchase Order)를 생성하는 정규계획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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