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비즈니스의 주요 특성과 기능
Major Characteristics and Functions of Mobile Busines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3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3 May 01, 2003년, pp.276 - 279  

김석현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한철주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선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용태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선랜 기술과 이동통신 기기의 비약적인 발전은 기존의 e-비즈니스를 넘어 모바일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였으며, 학계와 업계에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기존의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한 연구는 모바일 비즈니스의 새로운 특성이나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고 있으나, 제시된 특성인 결국 비즈니스 거래(Transaction)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했을 뿐 아니라, 모바일 서비스의 일반적 특성이나 사례들이 모바일 비즈니스의 새로운 특성과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비즈니스가 비즈니스 거래(Transaction)에 영향을 끼친 기본 특성들을 효율설(Efficiency)과 효과성(Effectiveness) 측면에서 제시하고,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기존의 e-비즈니스에 비하여 새로이 가능케 된 기능들에는 어떠란 것들인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 이들과 특성과의 연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모바일 비즈니스의 특성과 기능이 새로운 사업 기회의 측면에서 어떤 시사점을 갖는지 또한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츠니스와 모바일 비즈니스의 비 교률 롱하여 모바일 비즈니스의 새로운 특징을 亦각한 후, 먼저 비즈니스 거래(Transaction)의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주요한 6개의 특성을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들을 활용하여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기존 상거래와는 다르게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어떤 것이 존재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릉해 파악하며, 각 기능 틀이 어뗘한 특성을 활용한 것인지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비즈니 스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비즈。스의 사업 기회와 주요주체 측면에서 어떠한 시사점이 존재하는지를 앝아보도록 한다.
  • 그리고 이러한 특성들을 활용하여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기존 상거래와는 다르게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어떤 것이 존재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릉해 파악하며, 각 기능 틀이 어뗘한 특성을 활용한 것인지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비즈니 스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비즈。스의 사업 기회와 주요주체 측면에서 어떠한 시사점이 존재하는지를 앝아보도록 한다.
  • 그리고 새로운 사업 기회와 관련하여, Olla와 Patel [5] 온 사례 분석을 롱한 모바일 비즈니스의 비즈니스 모첼에 대한 연구에서 무선망 운영사업자가 부가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롱한 수익을 증가 시 켜야 할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하였으며, Mohr [4] 는 제조업자, 무선망 운영자, 서비스/컨텐芝 공급자들이 무선망 환경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의 개밮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에 초점욜 맞추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즉, 언급된 바와 같이 모바일 비즈니스에 있어서 새涅운 서비스의 개발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한 모바일 비즈니스의 특성과 기능이 새로운 사업 기회의 측면에서 어떤 시사점을 갖는지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