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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체제를 반영한 대입전형요소 활용전략
A Strategy for the Application of National Scholastic Achievement Test 2005 in University Entrance Proces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3 Nov. 01, 2003년, pp.205 - 208  

남보우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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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이 신입생을 선발하는 기준은 해당전공을 공부하는데 적합한 지원자를 선발하는 것이며, 해당모집단위에 많이 지원하게 하여 신입생 충원을 용이하게 하는 것 등이다. 대학은 입학전형을 거쳐서 신입생을 선발하게 되며, 선발기준으로 전형요소를 활용하게 된다. 전형요소 활용방법은 신입생 선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2005학년도 신입생 선발에는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을 이수한 지원자들이 지원하게 되므로 전형요소에 있어서 변화가 있다. 대학입학수학능력 시험의 체제는 수험생들이 영역이나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즉, 수리 영역을 가형 및 나형으로 응시하고, 하나의 탐구영역을 응시하되 사회탐구영역 및 과학탐구영역은 4과목 이내에서 선택하여 응시한다. 또한 수학능력시험의 성적표는 각 영역별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점수 및 등급을 표시하여 통지한다. 본 연구는 변화된 수학능력시험의 체제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어떠한 방법으로 반영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전략을 도출하는 틀을 제시하고, 각 전형요소 활용의 대안과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005 수능시험 결과는 표준점수로 통지하기 때문에 만점 개념을 적용하기 어렵고, 표준점수를 전형요소로 활용할 때 전형총점 개념을 도입하기 어렵다. 또한 복수영역 및 과목의 선택에서 유리함과 불리함이 나타나게 된다. 과거의 수능시험결과를 분석하여 전형총점개념 도입의 방법과 불리함을 보정하여 주는 방법을 제시하고, 신입생을 선발하는 목적에 적합한 전형요소 결정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2; Learning Decisions, 2001)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실증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7.2 $e^{0.101}$x/, y = 70.01 $e^{0.030}$x/, 반감기는 12.0, 6.86, 23.0 일이고 폐장, 간장, 신장의 회복기간(x)별 크롬농도(y)의 소실속도 상관계수 (노출농도 0.50 mg/㎥군의 경우)는 y = 1808 $e^{0.004}$93x/, y = 12.02 $e^{0.029}$7x/, y = 67.61 $e^{0.029}$2x/ 반감기는 140.6, 23.3, 23.7 일로 평가되었다. 4. 고찰 : 실험동물의 전혈, 혈청, 뇨에서의 크롬농도와 시험물질 노출농도는 밀접한 상관을 가졌으나 농도에 정비례하지는 않았다. 뇨 중 흡수된 크롬의 경우 회복기간 초기 (12시간 내)에 대부분 배설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장이 간장, 신장 등 다른 장기에 비해 높은 축적량을 보였으며 축적된 크롬농도가 높을수록 크롬의 소실속도는 현저히 저하하는 경향을 보였다. 노출농도가 높을수록 각 장기조직 내 크롬의 소실속도 (clearance)는 크게 감소경향이 있었으며 이는 체내 과부하시 자정작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 결과 SD rat를 이용 반복흡입노출의 경우 생체의 무유해영향농도 (NOAEL)는 0.2mg/㎥이하이며 발암물질을 감안하여 안전계수를 100으로 할 경우 사람에 대한 NOAEL은 0.002mg/㎥이하로 판단되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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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경영과학의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는 대상을 도출하도록 하였다. 현실적으로 수능성적통지표가 제시되는데 이를 활용하여 대학은 신입생을 선발해야 한다.
  • 일정한 수의 대학지원자를 대상으로 각 대학이 학생을 선발하는 경쟁상황이므로 보편적인 입학전략을 제시하기는 어렵고, 대학별 특성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개별대학이 입학전형 전략을 수립하는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 각 전형요소를 반영하는데 따른 영향을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각 대학이 대학입학전형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게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이 2005학년도 대학 입학전형에서 전형요소들을 반영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틀을 제시하고, 학생부와 수능 반영에서 어려움이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여 대학들이 이를 참고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경영과학의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는 대상을 도출하도록 하였다.
  • 요약하면 다음의 <표 1>에 나타난 전략적 결정사항을 확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의 활용전략과 학교생활기록부 활용전략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5를 곱하여 점수를 환산하고 반영하면 된다. 2003학년도 수능시험결과 언어 宿 역원점수 만점은 표준점수 150점, 수리영역은 154점, 사회탐구영역은 149점, 과학탐구영역은 129점, 외국어영역은 139점으로 나타나고 있어 3표준편차를 만점으로 가정하고 전략을 수립해도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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