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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음향적용에 따른 인간감성의 변화
Effects of Sounds on Human Sensibility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May 01, 2001년, pp.92 - 96  

김병주 (LG전자 디자인연구소) ,  이구형 (LG전자 디자인연구소) ,  정일석 (LG전자 디자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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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제품이 나타내는 전반적인 특성에 대하여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인간의 오감이 모두 작용한다. 최근 대두되기 시작하고 있는 다감각 디자인은 형태와 색상을 중심으로 한 시각 중심의 디자인에 시각분만 아니라 청각과 후각 등의 감각요소를 추가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제품 디자인에 다감각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감각자극과 인간의 감성 사이의 관계가 명확하게 이해되어야 하며, 복합자극 이전에 시각 이외의 단순 감각자극에 의한 감성 변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음향자극에 대한 감성변화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선별된 30개 음향을 대상으로 6쌍의 감성어휘를 이용하여 평가한 결과, 음향이 피실험자의 감성에 변화를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감성의 변화는 음향의 물리적 속성 분만 아니라 사용자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에 의해 차이를 보였으며, 이 결과는 감성의 개인적 속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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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일반적 음향적용기준에서 벗어나 상황과 목적에 적합한 음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사용자의 사회, 문화적인 요소에 따라서도 유발되는 감성이 달라질 것이다. 가족관계, 사회계층 등의 사회적 요소와 전통풍습, 인종 등의 문화적인 요소도 감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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