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민표준체위조사는 1979년 1차 조사를 시작으로 약 5∼6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으며, 1997년 제4차 조사가 실시되었다. 국민체위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의로, 신발, 가구 등 관련산업에 제품설계에 반영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국민표준체위조사 결과 자료를 기본으로 성별, 연령별, 체형별로 사용자를 분류한 수 체현별 분류를 위한 인체측정치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인체측정치의 상관관계를 분석, 대표적인 항목 도출 등의 과정을 통하여 3D캐릭터를 구성하였다. 구성을 위한 과정으로 골프, 테니스 등의 스포츠 동작을 효율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치수를 제시하여 생성하였다. 스포츠의 자세 및 동작 분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서 가시적인 정보제공 및 자세·동작 분석 프로토콜을 개발함으로서 자세 및 종작에 대한 정략적, 객관적 평가가 가능해졌다.
우리나라의 국민표준체위조사는 1979년 1차 조사를 시작으로 약 5∼6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으며, 1997년 제4차 조사가 실시되었다. 국민체위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의로, 신발, 가구 등 관련산업에 제품설계에 반영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국민표준체위조사 결과 자료를 기본으로 성별, 연령별, 체형별로 사용자를 분류한 수 체현별 분류를 위한 인체측정치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인체측정치의 상관관계를 분석, 대표적인 항목 도출 등의 과정을 통하여 3D캐릭터를 구성하였다. 구성을 위한 과정으로 골프, 테니스 등의 스포츠 동작을 효율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치수를 제시하여 생성하였다. 스포츠의 자세 및 동작 분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서 가시적인 정보제공 및 자세·동작 분석 프로토콜을 개발함으로서 자세 및 종작에 대한 정략적, 객관적 평가가 가능해졌다.
The national standard physique research of Korea is being conducted every 5∼6 year term after its first research was started 1979, the fourth research was conducted in 1997. The result of the national physique research was reflected in manufactured goods design of allied industries such as cloth...
The national standard physique research of Korea is being conducted every 5∼6 year term after its first research was started 1979, the fourth research was conducted in 1997. The result of the national physique research was reflected in manufactured goods design of allied industries such as clothing , shoes, furniture. In this thesis, we measured anthropometry value for every bodily figurative classification after dividing users according to gender, age, bodily figure using the result of the national standard physique research. We constructed 3D character through the process of analyzing interrelation of measured anthropometry and measuring representative category. For the process for organization, we measured anthropometry which can express sports action of golf, tennis and etc effectively. We made it by presenting measurement which is able to form each type of 3D character after the category was decided. Quantitative and objective valuation for posture and action became possible by developing visible information offer and posture action analysis protocol in theoretical approach for analysis for analysis of posture and action in sports.
The national standard physique research of Korea is being conducted every 5∼6 year term after its first research was started 1979, the fourth research was conducted in 1997. The result of the national physique research was reflected in manufactured goods design of allied industries such as clothing , shoes, furniture. In this thesis, we measured anthropometry value for every bodily figurative classification after dividing users according to gender, age, bodily figure using the result of the national standard physique research. We constructed 3D character through the process of analyzing interrelation of measured anthropometry and measuring representative category. For the process for organization, we measured anthropometry which can express sports action of golf, tennis and etc effectively. We made it by presenting measurement which is able to form each type of 3D character after the category was decided. Quantitative and objective valuation for posture and action became possible by developing visible information offer and posture action analysis protocol in theoretical approach for analysis for analysis of posture and action in s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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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3D 캐릭터 생성 시 두께와 너비 항목은 몸무게의 %tile을 적용하고, 팔길이는 세 가지 몸무게 특성에 대해 각각 5, 50, 95% tile을 적용하여 골프 스윙 시 팔길이의 영향을 고려한 126가지의 3D 캐릭터를 생성하였다.
국민 체위 조사 결과를 근간으로 성별(남, 여), 연령 (10-13 세, 14-16세, 16-19세, 20대, 30대, 40-50대, 60대), 체형(선정된 항목의 5, 50, 95%tile)에 따른 분류를 실시하였다.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경제적인 조합을 도출하였고, 3D 캐릭터를 모델링 하였다.
국민 체위 조사 결과를 근간으로 성별(남, 여), 연령 (10-13 세, 14-16세, 16-19세, 20대, 30대, 40-50대, 60대), 체형(선정된 항목의 5, 50, 95%tile)에 따른 분류를 실시하였다.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경제적인 조합을 도출하였고, 3D 캐릭터를 모델링 하였다.
성별, 연령별, 체형 별로 사용자를 분류한 후 체형별 분류를 위한 인체측정치를 도출한다. 도출된 인체 측정치의 상관관계를 분석, 대표적인 항목도출 등의 과정을 통하여 3D 캐릭터 구성을 위한 과정으로 골프의 동작을 효율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인체 측정치를 도출한다. 항목이 결정되면 각 타입의 3D 캐릭터를 구성 할 수 있는 치수를 제시하여 생성한다.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3] 과 같이 성별(남, 여), 연령(10-13세, 14-16 세, 16-19세, 20대, 30대, 40-50대, 60대), 체형(선정된 항목의 5, 50, 95 %tile)에 따른 분류를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3D 스포츠 동작 평가/분석 시스템 상에서 동작 DB와 사용자와의 동작을 시각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매개체인 3D 캐릭터를 생성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림 1]은 사용자가 시스템 안에서 스윙한 후 분석 절차에 따라 프로 선수의 폼과 수치 적 으로 비교한 후 화면 안에서 3D 캐릭터에 의해 사용자의 폼을 시각적으로 제시하고 프로선수의 폼과 비교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적정 표본의 크기는 단순 임의 추출 방법으로 구하고, 지역별 표본의 할당은 층화에 의한 집락추출방법을 이용하였으며, 도시 규모별로 전국을 3등분, 표본의 지역균형을 위하여 전국을 다시 4개 권역으로 나누는 2단계 층화법에 의한 집락추출 방법을 사용하여 층별 인구크기에 비례하여 표본의 크기를 할당하였다. 측정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중심으로 결정되었다.
인체 정보 DB 구성을 위한 프로세스는 [그림 2]의 과정을 따른다. 성별, 연령별, 체형 별로 사용자를 분류한 후 체형별 분류를 위한 인체측정치를 도출한다. 도출된 인체 측정치의 상관관계를 분석, 대표적인 항목도출 등의 과정을 통하여 3D 캐릭터 구성을 위한 과정으로 골프의 동작을 효율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인체 측정치를 도출한다.
여기서 체형에 따른 사용자 분류에 필요한 항목은 골프 스윙을 특징 짓는데 적합한 키, 몸무게, 팔길이의 세 항목을 선정하였다. 체형에 따른 사용자 분류는 키 5, 50, 95%tile에 대해 몸무게, 팔길이 항목의 5, 50, 95%tile을 고려하여 경우의 수를 조합하였다.
체형에 따른 사용자 분류는 키 5, 50, 95%tile에 대해 몸무게, 팔길이 항목의 5, 50, 95%tile을 고려하여 경우의 수를 조합하였다. 그러나 성별, 연령, 체형에 대한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면 378 가지의 모델을 생성해야 하므로 비경제적인 모델링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민체위 및 체형 관련자료를 정확하고 현실적인 자료로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조사주기를 더욱 단축하고 전국 각지 및 각계 각층의 광범위한 자료조사를 요구하게 되며, 1997년 국민 체위 조사도 이러한 목적의 일환으로서 수행되었다. 0세의 영아부터 70세까지의 노인층에 이르는 각 연령층의 전 국민을 모집단으로 삼고 통계적 방법에 의해 표본을 선정하여 남자 6, 578명, 여자 6, 484명 등 총 13, 062명에 대해 측정하였다. 조사지역은 전국을 서울/경기/강원권, 충 청/ 전라권, 경상/제주권으로 분류하였으며 실제 방문조사는 표본설계에 따랐다.
0세의 영아부터 70세까지의 노인층에 이르는 각 연령층의 전 국민을 모집단으로 삼고 통계적 방법에 의해 표본을 선정하여 남자 6, 578명, 여자 6, 484명 등 총 13, 062명에 대해 측정하였다. 조사지역은 전국을 서울/경기/강원권, 충 청/ 전라권, 경상/제주권으로 분류하였으며 실제 방문조사는 표본설계에 따랐다. 인체측정항목은 모두 120개 항목으로 결정하였고, 각 항목의 선정은 KS A 7003(인체측정용어 정의)에 따랐으며 측정방법은 Martin자를 이용한 직접측정법을 사용하였고 KS A 7004(인체측정방법)에 따랐다.
이론/모형
조사지역은 전국을 서울/경기/강원권, 충 청/ 전라권, 경상/제주권으로 분류하였으며 실제 방문조사는 표본설계에 따랐다. 인체측정항목은 모두 120개 항목으로 결정하였고, 각 항목의 선정은 KS A 7003(인체측정용어 정의)에 따랐으며 측정방법은 Martin자를 이용한 직접측정법을 사용하였고 KS A 7004(인체측정방법)에 따랐다.
성능/효과
따라서 3D 스포츠(골프) 동작 평가/분석 시스템에서 사용자에 대한 성별, 연령, 키, 몸무게, 팔길이의 정보를 입력하면 개인의 인체 특성에 적합한 3D 캐릭터가 선정이 되고 프로그램상에서 분석을 거쳐 기준의 간프 스윙 DB에 저장된 교과서적인 스윙과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성별(2)x연령별(7)x체 형별(9+9+9) = 378 따라서 체형별 분류에서 키가 5%tile인 경우 몸무게와 팔길이가 95%tile인 경우는 제외하였고, 또한 키가 95%tile인 경우 몸무게와 팔길이가 5%tile 인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238가지의 조합을 생성하였다.
후속연구
앞으로 동작분석 기술이 일반화되고 여러 분야에 적용하는 기술이 보편화되면 인체의 동작을 측정해 이를 제품 평가의 지표로 이용될 수 있다. 또한 자세 변화를 예측하여 자세 및 동작을 평가하는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것이다. 또한 자세변화를 예측하여 자세 및 동작을 평가하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을 통하여 스포츠 자세 및 동작 분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 아닌 가시적인 정보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세·동작분석 프로토콜을 개 발함으로서 자세 및 동작에 대한 정량적, 객관적 평가가 가능해 졌다.
또한 적외선카메라를 사용하여 이미지 처리 방법으로 동작을 분석하는 기술은 컴퓨터 성능과 용량의 제한 등으로 장시간의 작업이나, 야외에서의 작업, 활동 영역이 넓은 작업 등에 대한 측정에는 취약한 면을 지니고 있다. 앞으로 동작분석 기술이 일반화되고 여러 분야에 적용하는 기술이 보편화되면 인체의 동작을 측정해 이를 제품 평가의 지표로 이용될 수 있다. 또한 자세 변화를 예측하여 자세 및 동작을 평가하는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동작 분석 기술이 일반화되고 여러 분야에 적용하는 기술이 보편화 되면 인체의 동작을 측정해 이를 제품 평가의 지표에 활용될 것이다. 또한 자세변화를 예측하여 자세 및 동작을 평가하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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