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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세계의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현황
The Present World Technology Development for The Hydrogen Energy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Oct. 01, 2001년, pp.269 - 276  

박의승 ((주)대우건설) ,  김홍성 ((주)대우건설) ,  장희진 ((주)대우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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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day) 로 보이는 각종 단열 구조체를 검토. 그 단열 요소 시험관 단열재의 저온 압축 가동 시험을 실시하며 액체 수소의 운송 저장 설비의 설계에 있어서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완성시키고 아울러 안전성/경제성에 관한 검토 를 하는 것이다. 액체 수소 스테이션용 소 용량 액체 수소 운송 저장(용량 20m3 전후) 시스템도 검토한다.
  • 수소에너지 관련 기술들은 미국, 일본, 독일 등의 몇몇 선진국에 의해 주도적으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당사와 교류가 되고 있는 일본의 회사로부터 입수된 WE-NET program관련 자료 소개를 중심으로 기존에 알려진 세계의 수소에너지 관련 기술의 현황을 살펴보며 우리나라의 현황과 향후 나아 갈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1999년부터 2005년까지 수행될 2단계 프로젝트는 파일럿 규모의 공장이 1단계 에서 개발된 기초 기술을 이용하여 건설중이다. 본고에서는 수소 공급 스테이션 및 수소 자동차 세스템, 액체 수소 운송 저장기술이 2단계에서 어떻게 개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 수소이용 국제 클린에너지 시스템기술로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과제인 에너지문제와 지구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로서, 수력, 태양광, 지열, 풍력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수전 해 기술로 값싼 수소를 생산하고, 액체수소 등의 형태로 변환하여 수송 저장 후 환경오염물질을 배출 없이 수소연소터빈을 이용한 발전이나 각종 기술을 조합하여 세계적 규모의 수소이용 네트웍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개발이다.
  • 그 단열 요소 시험관 단열재의 저온 압축 가동 시험을 실시하며 액체 수소의 운송 저장 설비의 설계에 있어서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완성시키고 아울러 안전성/경제성에 관한 검토 를 하는 것이다. 액체 수소 스테이션용 소 용량 액체 수소 운송 저장(용량 20m3 전후) 시스템도 검토한다. 2000년도의 실증으로는 각종 단열체의 단열 성능시험 을 실시하고 있으며 고체 진공 (상압) 단열재의 저온 압축 시험도 시행중이다.
  • 또한 EQHHPP계획은 EU각국과 캐나다와의 공동프로젝트로서 1986년부터 1998 년까지 실시되었던 대표적인 수소 프로그램이다. 이 계획은 캐나다에서 100MW의 수력발전에 의한 전력으로 수소를 16, 000톤/년 생산하고, 유럽으로 해상 수송하여 에너지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대량수송은 가능하지 못했지만 자 동차/항공기/선박/제철 분야 등에서 수소이용기술의 개발을 수행하고, 수소자동차 는 독일에서 1996년부터 도시 버스로 사용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 이 프로젝트는 일반 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그 시너지효과를 높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정책 수립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된다.
  • Bavaria 주정부는 1986년에 태양-수소에너지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는 SWB프로 젝트를 발족시키고 서부터 기술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태양-수소에너지를 이용하기 위하여 태양전지, 수전해에 의한 수소 제조, 저장, 이용 등 일관된 시스템기술 연구와 기기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시설내용은 연간 SQOOONn?의 수소를 제조하며, 30기압 5,000Nm3 용량의 고압 저장탱크와 3.
  • 천연가스 개질형 수소 공급 스테이션의 실증 시험을 위해 토후가스는 연료 전 지 자동차(FCEV)용 수소를 천연 가스로부터 제조하는 수소 스테이션 기술개발 에 착수했으며 자사의 종합 기술 연구소 내에, 수소 스테이션용으로서는 일본 최 초가 되는 수소제조 장치를 완성했으며 향후 수소 제조와 FCEV에 공급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실행해 조기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제조 장치의 능력은 시간당 40M3, 하루 FCEV 30대를 충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7M35] 수소 탱 크 외에 10M3, 2M?의 저장 능력을 보유한 흡장합금 탱크를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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