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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2001 Oct. 01, 2001년, pp.43 - 43
강은미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과) , 박은주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과)
본 연구는 의복 구매시 소비자 특성인 의복관여에 따라 소비자 유형을 분류한 후 소비자 유형별 서비스품질과 의복평가기준의 차이를 살펴보고 소비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밝힘으로써 의류제품을 다루는 마케터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시내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01년 5월 무선편의 표집하였다. 설문지는 총 48l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품질은 인적요인, 시설 및 설비요인, 정책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의복평가기준은 관리적 속성, 사회심리적 속성, 심미적 속성, 상징적 속성, 실용적 속성으로 구성되었다. 의복관여는 흥미, 즐거움/중요성, 유행성, 상징성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유형은 관심집단, 상징성집단, 흥미집단, 무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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