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의 패션 명품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소비자의 일반적 소비 가치,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을 측정하고 이 변인들간의 관계와 이 변인들에 따른 명품 구매 행동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연구로 이루어졌으며, 패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패션 명품 구매의 새로운 주 소비자층인 만 19-39세의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명품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총414부를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 가치는 사회 ·과시적 가치, 실용·기능적 가치, 주관·심미적 가치, 진귀적 가치로 분류되었으며 주관·심미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명품 추구 혜택은 자기과시 혜택과 자기만족 혜택으로 분류되었으며 자기과시 혜택이 높게 나타났다. 명품속성은 상징적 속성, 디자인적 속성, 가격적 속성, 기능적 속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가격적 속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소비 가치와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의 관련성에서 자기과시 혜택은 소비 가치와 관련성이 있으며 디자인적 속성은 명품 추구 혜택과 관련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 가치에 따른 명품 추구 혜택과 명품 속성에서 사회·과시적 가치와 진귀적 가치는 자기과시 혜택에, 실용·기능적 가치는 자기과시와 자기만족 혜택 모두에, 주관·심미적 가치는 자기만족 혜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과시적 가치는 상징적, 디자인적, 기능적 속성에, 주관·심미적 가치는 상징적, 가격적 속성에, 진귀적 가치는 상징적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 가치,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에 따른 명품 구매 행동에서 소비가치에 따라 브랜드는 사회·과시적 가치, 주관·심미적 가치, 진귀적 가치가. 제품군은 사회·과시적 가치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 추구 혜택에 따라 브랜드, 제품군, 정보원, 장소 모두는 자기과시 혜택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속성에 따라 브랜드는 디자인적 속성이, 장소는 디자인적 속성과 가격적 속성이, 정보원은 상징적 속성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소비 가치,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이 명품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사회·과시적 가치, 자기과시 혜택, 디자인적 속성은 명품 구매 시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패션 명품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소비자의 일반적 소비 가치,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을 측정하고 이 변인들간의 관계와 이 변인들에 따른 명품 구매 행동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연구로 이루어졌으며, 패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패션 명품 구매의 새로운 주 소비자층인 만 19-39세의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명품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총414부를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 가치는 사회 ·과시적 가치, 실용·기능적 가치, 주관·심미적 가치, 진귀적 가치로 분류되었으며 주관·심미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명품 추구 혜택은 자기과시 혜택과 자기만족 혜택으로 분류되었으며 자기과시 혜택이 높게 나타났다. 명품속성은 상징적 속성, 디자인적 속성, 가격적 속성, 기능적 속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가격적 속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소비 가치와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의 관련성에서 자기과시 혜택은 소비 가치와 관련성이 있으며 디자인적 속성은 명품 추구 혜택과 관련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 가치에 따른 명품 추구 혜택과 명품 속성에서 사회·과시적 가치와 진귀적 가치는 자기과시 혜택에, 실용·기능적 가치는 자기과시와 자기만족 혜택 모두에, 주관·심미적 가치는 자기만족 혜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과시적 가치는 상징적, 디자인적, 기능적 속성에, 주관·심미적 가치는 상징적, 가격적 속성에, 진귀적 가치는 상징적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 가치,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에 따른 명품 구매 행동에서 소비가치에 따라 브랜드는 사회·과시적 가치, 주관·심미적 가치, 진귀적 가치가. 제품군은 사회·과시적 가치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 추구 혜택에 따라 브랜드, 제품군, 정보원, 장소 모두는 자기과시 혜택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속성에 따라 브랜드는 디자인적 속성이, 장소는 디자인적 속성과 가격적 속성이, 정보원은 상징적 속성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소비 가치, 명품 추구 혜택, 명품 속성이 명품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사회·과시적 가치, 자기과시 혜택, 디자인적 속성은 명품 구매 시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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