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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bolic 모델과 공내재하시험(PMT)을 이용한 노상탄성계수 예측법
Prediction Method for Subgrade Modulus using Hyperbolic Model and Pressuremeter Tes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3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Oct. 01, 2003년, pp.263 - 270  

임유진 (배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  누엔티엔하이 (배재대학교 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장덕순 (대전광역시 감사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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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계획된 아스팔트 표층하부 노상에 대한 PMT 시험으로부터 응력(<j)의존성, 변형율(£)의존성, 재하시간(t) 및 재하빈도(N)를 고려하여 도로공용후 일정싯점에서 노상의 탄성계수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예시하고 이를 직접 현장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 공내재하시험결과와의 비교평가를 위해 평판재하시험 (PBT), 현장들밀도시험 및 실내 토성시험을 실시하였다. 현장의 노상은 다짐차량을 이용, 차량 반복 다짐횟수를 달리하여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고 차등다짐을 유도한 후 구간별 소요 시험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공내재하시험기는 미국 Rocktest 사에 의해 개발된 PENCEL형(프로브 직경 35mm, 길이 230mm)을 채택하였다.
  • 공내재하시험결과와의 비교평가를 위해 평판재하시험 (PBT), 현장들밀도시험 및 실내 토성시험을 실시하였다. 각 현장의 노상은 다짐차량을 이용, 차량 반복 다짐횟수를 달리하여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고 차등다짐을 유도한 후 구간별 소요 시험을 실시하였다.
  • 공내재하시험을 이용해 노상의 탄성계수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프로^!램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미래 노상의 탄성계수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물성치는 상부 표층포장의 재료 즉, 가요성 또는 강성포장재료에 따라 달리 선택되며 아울러 적용되는 설계법에 따라 특정 물성치를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아스팔트 표층하부 노상에 대한 PMT 시험으로부터 응력(0) 의존성, 변형율(ε)의존성 및 재하빈도 (N) 를 고려하여 도로공용후 일정싯점에서 노상의 탄성계수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예시하고 이를 직접 현장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 앞 절에서 응력수준의 영향, 변형률 크기의 영향, 반복재하횟수(N) 및 재하기간(t)의 영향을 고려하여 PMT에서 획득된 변형계수(©를 각각의 영향에 대해 수정하는 방법을 모두 검토하였다. 이를 하나의 표현 식으로 묶으면 아래와 같이 최종 정리할 수 있다:
  • 응력수준, 변형율수준, 반복재하횟수 및 재하시간의 영향에 따른 노상의 탄성계수 변화를 평가하기위해식 (7)을 정의하는 데 필요한 탄성계수 파라미터 (K, ns, b, m, mJ 를 공내재하시험으로부터 구하였다. 공내재하시험결과와의 비교평가를 위해 평판재하시험 (PBT), 현장들밀도시험 및 실내 토성시험을 실시하였다.
  • 탄성계수(Er)의 상관성을 표 1로부터 설정해 볼 수 있다. 평판재하시험을 주재하부분과 제하-재재하 부분으로 구분하여 각 재하부에서의 지반반력계수를 별도로 계산하였다(직경 75cm인 재하판은 동해 현장에만 적용). 일반적으로 공내재하시험결과에서 획득된 탄성계수값과 스프링상수(K)값은 아래와 같은 관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현장 공내재하시험에서 획득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후처리프로그램을 Visual Basic으로 작성하였다. 본 프로그램(Paichai Post-Processing Program for Pressuremeter Test, PPOSTPMT)은 PMT 자료 획득을 위한 보정 절차를 포함하며 특히, 도로 노상에 실시하였을 경우 응력수준(8), 변형율수준(ε00), 재하횟수(N) 및 재하기간仕) 등 다양한 영향요소를 고려하여 지반변형계수(E)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파라미터의 계산이 가능하다.

대상 데이터

  • 현장의 노상은 다짐차량을 이용, 차량 반복 다짐횟수를 달리하여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고 차등다짐을 유도한 후 구간별 소요 시험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공내재하시험기는 미국 Rocktest 사에 의해 개발된 PENCEL형(프로브 직경 35mm, 길이 230mm)을 채택하였다. 표 1은 공내재하시험을 실시한 2개 현장에 대한 실내 물성시험, 다짐시험, 현장 들밀도시험과 평판재하시험 및 공내재하시험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이론/모형

  • 따라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평균 방사방향 변형률(ε00)을 사용하며 뽄 연구에서는 Briaud et al(1987)에 의해 제안된 아래 식을 이용하였다:
  • 작성하였다. 본 프로그램(Paichai Post-Processing Program for Pressuremeter Test, PPOSTPMT)은 PMT 자료 획득을 위한 보정 절차를 포함하며 특히, 도로 노상에 실시하였을 경우 응력수준(8), 변형율수준(ε00), 재하횟수(N) 및 재하기간仕) 등 다양한 영향요소를 고려하여 지반변형계수(E)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파라미터의 계산이 가능하다. 표 2는 각 현장별 계산된 노상 탄성계수 파라미터이며 그림 7은 공내재하시험 직후 후처리 프로그램에 의한 원데이터의 처리와 노상 탄성계수계산에 필요한 파라미터의 취득 절차중 일부를 도시한 것이다.
  • 위의 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MT시험으로부터 K, ns, b, nt, nc를 구한여야 하며 이를 위해 현장 시험에서 Briaud (1992)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PMT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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