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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면포장의 파손유형 예측을 위한 유한 요소 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Study for Prediction of Failure Mechanism in Bridge Deck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3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Oct. 01, 2003년, pp.199 - 204  

우영진 (세종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  이현종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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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요인들로 인하여 현재 국내 교면포장의 공용성은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교면포장의 공용성 개선을 위한 연구가 시급히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면포장의 파손 메커니즘을 유한 요소 해석을 바탕으로 규명하여포장체의 두께선정과 공용성 예측 그리고 적절한 포장공법 선정등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 현재 국내외적으로 교면포장과 교량상판의 부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주로 살내시험에 의존하고 있으나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메카니즘에 대한 해석적인 노력은 거의 전무하다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차량의 제동하중에 의해 교량상판과 교면포장의 경계면에 발생되는 전단응력을 분석하여 포장의 두께와 대기온도 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면포장의 파손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하여 유한 요소 해석에 의한 교량상판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itczak(2001)의 실험 데이터와 이현종 등(2000)의 실험 데이터를 사용하여 온도에 따른 아스팔트 혼합물의 탄성계수값과 방수시트의 탄성계수값을 표 1과 같이 변경하여 해석에 적용하였다. 수치해석에 적용되는 접지압은 7.03 kg/cm2 이며 접지폭 50cm와 접지길이 20cm인 직사각형으로 가정하여 사용되었다. 강상판, 방수층 및 교면포장은 완전한 부착(perfect bonding)으로 가정하였고, 그림 2는 유한요소해석에 사용된 모델을 나타낸디-.
  • 03 kg/cm2 이며 접지폭 50cm와 접지길이 20cm인 직사각형으로 가정하여 사용되었다. 강상판, 방수층 및 교면포장은 완전한 부착(perfect bonding)으로 가정하였고, 그림 2는 유한요소해석에 사용된 모델을 나타낸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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