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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고속철도 교량에 있어서의 강합성교 적용사례
The composite bridge applied in Korean high speed rail projec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1 May 01, 2001년, pp.257 - 264  

황낙연 (경부고속철도 8-2공구) ,  김창환 (경부고속철도 8-2공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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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철도 강합성 교량이 경부고속철도 8-2공구에서 처음으로 시공완료 되었다. 그동안 수년간에 걸쳐 고속철도 교량시공에도 불구하고 강합성 교량이 적용되지 못했던 것은 설계 기술적인 면과 더불어 재료 적인 면에서 국내여건이 성숙되지 못한 요인이 크다고 보여진다. 본 고에서는 기 설계된 PC BOX교량중 지형여건상 강합성교량이 적합한 교량구간을 제시하였다. 또한 강합성 교량의 설계기술적인면 중 특히 중요한 한국형 TGV차량의 동적 하중의 적용과 그에 따른 구조물 거동의 평가를 1@50 교량에 대한 8-2공구 사례를 통하여 논의하였다. 강합성 단면은 단순 2주형 주형거더(double I beam)이며 플랜지 두께는 최대 80-100mm가 적용되어졌다. 본 단면에 대한 HL차량하중등에 대한 정적해석을 통하여 관심이 되고 있는 플랜지등의 응력 검토결과를 보여주었다. 아울러 정적해석과 동적해석의 결과치를 비교하여 국내 시방서에 제시된 고속철도 HL차량하중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졌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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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글에서는 고속철도 강합성 교량의 설계배경에서 시공특성까지 간략하게 언급하였다. 강 합성 단면이 단순한 2주형으로 설계된 것과 그 단순함속에 수반된 후판과 거대형고가 어떻게 산출되었는지 해석 및 결과를 통하여 설명되었다. 해석결과를 볼 때 100mm 플랜지 두께는 약간 과다하게 설계된 면이 있으나 장기적으로 피로등을 고려할 때 적정하다고 판단된다.
  • 이 글에서는 국내고속철도교량에 강합성교가 어떤 배경으로 제기되어 적용되었고 그에 따른 설계 및 시공특성이 무었인지를 2주형의 plate girder교를 중심으로 8-2공구 사례를 통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기존의 교량과는 달리 고속철도 교량은 몇가지 특성을 갖게 되므로 이의 올바른 인식이 또한 필요하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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