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슬래브궤도에 대한 유한요소와 횡방향 동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aterally Dynamic Characteristics and the Finite Elements of Concrete Slab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Oct. 01, 2001년, pp.500 - 507  

조병완 (한양대학교) ,  권병윤 (건설교통) ,  태기호 (한양) ,  마성운 (한양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도상궤도의 일본식 프리캐스트식 슬래브 궤도와 수정된 단면궤도에 대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위한 새로운 강성행렬의 조합을 통하여 각 요소들간의 상호 작용에 대하여 파악하였으며, 상용 프로그램의 이용하여 열차의 횡방향 및 종방향 하중에 대한 정적 해석 및 열차하중을 일련의 주기함수로 가정한 동적 해석을 실시하여, 이미 제안된 바 있는 개선된 단면과 기존의 구조 형식과의 거동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종방향 정적 해석의 결과, 개선된 단면의 응력이 기존의 슬래브궤도의 돌기부에서의 응력 보다 작은 값이 나타났으며, 횡하중에 대한 정ㆍ동적 해석을 수행한 결과 새로운 슬래브 궤도에서 미소하나 변위량의 감소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동적 해석의 결과, 새로운 궤도 시스템이 기존의 일본식 슬래브궤도 시스템에 비하여 가속도 값이 약 30% 이상의 상당한 감소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teraction among each element was construed by the unit of new stiffness matrix to analyze the finite element about Japanese precast concrete slab track and improved slab track. Dynamic analysis which is assumed a static analysis and a trainload on the transverse and the longitudina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곳에 설치하는 것으로 변경하였다. 이는 프리캐스트의 제작의 간편성을 고려하고, 프리캐스트 슬래브의 종방향 및 횡방향 틀림에 대한 저항을 기존 슬래브궤도에 비해 향상시키기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다. 또한, CAM에 의한 회전 구속이 많아지므로 진동의 저감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철도의 고속화에 따라 발생하는 진동현상은 열차와 구조물의 동특성 뿐만 아니라 열차의 속도, 전파경로, 및 선로상태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열차와 선로 또는 선로구조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크게 달라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용 궤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콘크리트도상궤도 중 가장 우수한 구조 형식 중 하나이고 국내 고속철도에도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는 일본의 프리캐스트 슬래브궤도 시스템과 구조 형상을 변화시켜 동특성을 향상시킨 단면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각각의 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새로운 구조 형식에 대한 정적·동적 특성을 파악하고 구도 형식과 궤도 동특성과의 상관관계를 제시하고자 하며, 나아가 내진 성능 및 궤도 틀림 등에 대한 향후의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레일의 지지탄성은 레일체결장치부에 있는 궤도패드에 의해 지지되므로 내부 스프링요소를 이용하여 이상화하는 한편 CAM는 슬래브를 지지하는 스프링으로 모델링 하였다. 노반 콘크리트는 무한 강성으로 가정하였으며, 모델링 모양은 그림 3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