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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개별요소법을 이용한 사면의 낙석운동해석
Rockfall Analysis on slopes using Discre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2 Oct. 01, 2002년, pp.648 - 653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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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개별요소법을 이용하여 철도사면에 있어서 낙석이 발생되었을 경우 낙석에 의한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및 마찰에 의한 에너지변화를 사면과 낙석사이의 마찰계수매개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다. 낙석의 낙하양태(미끄러짐과 회전)에 따라 변화하는 1차지면 충돌시간, 2차지면 충돌시간, 2차충돌까지의 비산거리, 1차지면 충돌 후 도약높이, 사면 운동 동안의 낙석 회전횟수 등을 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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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에 언급한 많은 변수를 동시에 고려하여 정확하게 낙석운동을 모사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낙석운동해석에 대한 기초적연구 로서 낙석의 거동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낙석과 사면사이의 마찰계수를 매개변수로 하여 낙석의 운동양태를 검토하여 보았다.
  • 후자의 방법은 강체로 모델링하므로 사면에는 변형이 생기지 않아서 실제 사면에서 발생하는 사면변형이 낙석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고려할 수가 없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접촉판정을 낙석요소와 사면사이에만 행하면 되므로 해석시간 및 계산량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용성을 고려하여 후자의 방법을 구현할 수 있는 원과 선분으로 구성된 2차원 개별요소법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낙석 충돌 시의 사면의 변형과 나무 등의 영향을 고려하여 구해진 스프링 변수들을 이용함으로서 사면변형 의 영향을 간접적으로 고려하였다낙석은 접촉판정이 쉬운 원형 요소를 사용하였다.
  • 낙석의 무게 및 사면의 경사도 등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면의 마찰계수와 사면의 낙하지점과 철도차량과의 이격거리(Z)를 변수로 하여, 각 경우에 대한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스프링에너지, daipot 및 마찰에 의한 손 실에너지 등을 구하여 이들이 낙석운동 양태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그림 2는 낙석운동의 모사를 하기 위한 선로사면 및 낙석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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