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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공기스프링 신뢰성 평가기준 및 시험
Reliability Evaluation of Air Spring for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597 - 603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  김완두 (한국기계연구원) ,  김석원 ((주) 유일엔시스) ,  김영구 ((주) 유일엔시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spring system in railway vehicles primarily ensure the air suspension of the vehicle body. The low natural frequency ensures a comfortable ride and an invariably good stiffness. In this paper, the characteristics and durability test was conducted in laboratory by using servo-hydraulic fatigue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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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차량용 공기 스프링의 신뢰성 평가 기준은 철도차량 및 공기스프링 제조회사, 철도청, 연구소 등에서 구성된 기술위원들이 기준원안을 작성하고, 신뢰성 기술위원회에서 조정하는 형태를 취하였다. 평가기준은 제품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여 시험 가능한 항목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요구 성능으로 하였으며, 제품의 외관 및 치수검사, 제품 특성 시험 등에 관한 종합 성능 시험규정과 안전도시험 및 수명평가시험을 통하여 공기스프링의 신뢰성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이 기준의 작성에는 KS 규격과 국제적으로도 권위가 있는 JIS, MIL, NF 등 국제규격과 선진 외국 규격을 참고하여 표1과 같이 신뢰성 평가 항목 및 기준을 정하였다.
  • 공기스프링은 내부 압력 변화에 따른 수직 지지하중과 수직 및 수평 방향의 강성 등이 주요 설계 변수로서, 고무벨로우즈의 형상, 코드의 각도, 고정 부위인상 . 하판의 모양에 따라 특성이 바뀌게 되므로 여러가지 해석 및 시험 등을 통하여 설계변수의 영향을 규명하고, 요구되는 특성을 만족하는 제품을 만든 후 최종적으로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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