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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로 시스템의 등가 축약 모델
A Reduced Equivalent model of the Catenary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415 - 420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전기연구팀) ,  오광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전기연구팀) ,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전기연구팀) ,  한문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전기연구팀) ,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책사업평가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stimates line constants of equivalent five-conductors model by using the reduced equivalent method. Actually, the catenary system is considered by the equivalent five-conductors model in the electrical aspect. Therefore, we should compose the catenary system of the equivalent five-condu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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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3절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인천국제공항 구간의 등가 선로정수를 토공구간, 터널구간, 교량 구간으로 구간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여 계산하였다. 즉, 본 절에서는 3절의 선로정수 예측과정의 순서에 따라 전차선로 등가축약 모텔을 구성하는 방법을 보여주게 된다.
  • 즉, 이렇게 등가 선로정수를 계산하기 위해 무리한 도체 등가화 방법인 GMR을 적용하지 않고 행렬에 의한 수식으로 표현하여 도체 등가화 하였다. 결국 다수 도체들로 구성된 철도 시스템을 5도체 군으로 등가 축약하여 선로정수를 계산하였다.
  • 이때 수 m나 멀리 떨어져있는 도체 를 등가 도체군으로 구성하기 위해 GMR을 적용한다면 무리가 따르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체 전차선로 시스템을 행렬로 구성하고 이들을 행렬 축약 라는 도체 등가화 방법을 적용함으로서 5도체 군 등가 선로정수를 계산하게 된다.
  • 예측 계산 방법을 통해 본 논문은 도체 등가 축약 이론을 적용하여 인천국제공항 구간에 대해 5도체군으 로 모델링하였다. 즉, 이렇게 등가 선로정수를 계산하기 위해 무리한 도체 등가화 방법인 GMR을 적용하지 않고 행렬에 의한 수식으로 표현하여 도체 등가화 하였다.
  • 이를 토대로 실 계통 구간인 인천국제공항 구간에 대해서 보다 세부적으로 정밀하게 선로정수를 계산 한다. 즉 구간을 토공구간, 러널구간 및 교량구간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5도체군 선로정수를 계산하는 것이다.
  • 3절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인천국제공항 구간의 등가 선로정수를 토공구간, 터널구간, 교량 구간으로 구간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여 계산하였다. 즉, 본 절에서는 3절의 선로정수 예측과정의 순서에 따라 전차선로 등가축약 모텔을 구성하는 방법을 보여주게 된다. 이 구간에는 세 가지 형태(토공, 터널, 교량)의 전차선로로 구성되어 있다.
  • 예측 계산 방법을 통해 본 논문은 도체 등가 축약 이론을 적용하여 인천국제공항 구간에 대해 5도체군으 로 모델링하였다. 즉, 이렇게 등가 선로정수를 계산하기 위해 무리한 도체 등가화 방법인 GMR을 적용하지 않고 행렬에 의한 수식으로 표현하여 도체 등가화 하였다. 결국 다수 도체들로 구성된 철도 시스템을 5도체 군으로 등가 축약하여 선로정수를 계산하였다.
  • 일반적인 세 가지 등가 임피던스 모델링에 관해 살펴본다. 첫 번째로 등가 도체 모델의 자기 임피던 스를 살펴보고, 두 번쎄는 도체그룹과 도체 사이의 상호 임피던스, 세 번째는 도체그룹과 도체그룹 사이의 상호 임피던스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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