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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의 소성을 고려한 하중분담율 연구
A Study on Load Distribution Factor Considering Plasticity of Groun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I), 2003 Oct. 01, 2003년, pp.411 - 416  

김동욱 (서울시립대학교) ,  정상국 (송원대학) ,  유오식 (성동 건설관리 사업소) ,  이송 (서울시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tunnel design, 3D model substituted for 2D model because of economic reason and time shortage. It is applied Load Distribution Factor, which is compared of displacement of tunnel crown, generally 50-25-25, 40-30-30 are used for tunnel design. Logicality about used Load Distribution Factor wi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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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터널굴착에 따른 천단변위곡선과 지반응답곡선을 현장에서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지 반의 종류별로 산정한다. 산정한 천단변위곡선과 지반응답곡선을 변위를 기준으로 하여 지반의하중분담율을 산정하기 위해 천단변위곡선에서의 터널의 굴착단면과 지반응답곡선에서의 응력을 동일한 변위에서 비교함으로써 각각의 굴착단계에서의 지보하중을 산정하였다 .
  • 본 연구에서 지반의 강도별 지반응답곡선과 천단변위곡선을 산정하여, 지반의 하중분담율을 산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응력 분배법은 터널 굴착에 따른 천단변위곡선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측정한 천단변위량을 터널 주변에 굴착으로 인해 발생한 응력의 이완과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가정을 기초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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