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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굴착에 따른 고원습지 영향 최소화 방안 연구
A Study for Minimizing Wetland's Influence by Tunnel Excav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I), 2003 Oct. 01, 2003년, pp.460 - 465  

주광수 ((주)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 ,  박경호 ((주)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 ,  서영호 ((주)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 ,  고성일 ((주)삼보기술단 지반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studied the expected problems when tunnel is excavated under the wetland, and described the measure to maintain the wetland's ecosystem environment. Firstly, we investigated the wetland's ecosystem such as plants and animals, and executed ground investigation including in-si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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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조하여 습지수위저하가 예상되는 구간에 대하여 Pilot 터널을 계획하였다. Pilot 터널 적용은 막장 및 막장 전장지질상태를 확인하고, 본선굴착 외곽까지 차수그라우팅을 실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Pilot 터널의 단면 및 위치는 차수그라우팅시 상향천공작업의 난이도, 상반 그라우팅 효율성, 해외시공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본선굴착 단면적(140.
  • 본 논문은 기존에 국내에서 설계 및 시공사례가 보고되지 않은 생태계 및 습지보전지구 하부에 터널 굴착 시 예상되는 제반 문제점을 검토하고, 시공 및 유지관리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먼저, 습지생태계에 대한 정밀조사를 수행하였고, 습지 및 주변구간에 대한 현장 및 물리탐사를 포함한 정밀조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수지문분석, 포화 및 불포화 수리거동특성을 보이는 암반 및 습지에 대한 수리거동해석을 수행하여 터널굴착에 의한 습지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터널굴착시 습지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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