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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리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rtificail Reef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02년도 한국해안해양공학발표논문집 Proceedings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in Korea, 2002 Aug. 01, 2002년, pp.266 - 269  

안경수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신문섭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 ,  유대성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 ,  박종현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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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구 및 해안지역의 오염과 대규모 준설 매립으로 인하여 습지 및 환경 생태계 파괴 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파도와 조수의 이동으로 인한 해안침식, 태풍이나 폭풍 둥의 자연재해로 인한 해안 및 항만구조물의 파괴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이에 지오텍스타일 공법을 해안생태계를 복원 및 보전하고 해안 및 항만구조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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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토목섬유를 활용하여 해안에 설치할 경우, 해안에 작용하는 파력을 감소시켜 해안침식방지 및 배후 해안의 안정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국내에서 시공사례가 있는 지오텍스 타일 공법 에 대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유의 파고에 따른 연구, 지오튜브의 채움비율에 따른 연구, 지오튜브 설치 수심 어)(천단고)에 따른 연구로 나누어 불규칙파를 수행하여 지오튜브 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소파성능을 파악하기 위해 전달율 을 구하여 상호비교 분석하였고, 각각의 유의파고와 지 오튜브 부위에 따른 변형 율과 파압을 동시에 측정하여 인공리프의 기능 및 특성을 확인하였다.
  • 일반적으로 소파성 능은 사면 경사와 관계 가 깊다. 본 연구의 대상인 지오튜브 구조물은 소파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주요한 기능은 해안선 침식방지와 토사퇴적을 유도할 수 있도록 비교적 해안에서 가까운 낮은 수심에 설치되는 구조물이므로 지오튜브가 연안에 설치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상대적인 소파성능을 측정하는 것이 목적이라 할 것이다.
  • 태풍이나 폭풍등의 자연재해로부터 국토손실과 인명피해를 막는 것을 목적으로 토목섬유를 활용하여 해안에 인공리프를 설치할 경우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유의파고의 변화에 따른 지오튜브의 채움 비율과 천단고 변화에 대하여 지오튜브 구조물의 안 정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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