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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음 발생 기계류의 소음저감을 위한 공학적 대책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3년도 춘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271 - 282  

김용국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보건연구원) ,  김태구 (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 ,  박대식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보건연구) ,  박재석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보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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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현장에서 기계류 사용의 증가에 따라 소음 및 진동에 의한 근로자들의 소음성 난청 등의 직업병이 증가하는 실정이다. 특히 산업현장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공기압축기는 고압ㆍ고속의 공기 유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과 피스톤, 스크류 등의 진동 및 마찰에 의해 큰 소음이 발생하는 대표적 산업기계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고소음 기계류에 의한 소음원의 차폐 또는 저감을 위한 공학적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소음을 저감하고 국제적 기계류의 안전규제에 대하여 능동적인 대처능력을 확보하기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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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의 공기 유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과 피스톤, 스크류 등의 진동 및 마찰에 의해 큰 소음이 발생하는 대표적 산업기계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고소음 기 계류에 의한 소음원의 차폐 또는 저감을 위한 공학적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소음을 저 감하고 국제적 기계류의 안전규제에 대하여 능동적인 대처능력을 확보하기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 기계요소는 능동 및 수동 소음 구성요소로 구분한다.
  • 1. 동력을 최소화하였는가?
  • 12. 음향학적인 관점에서 임펠러 날개의 형태가 설계시 고려되어 있는가?
  • 15. 가능한 한 입구의 크기가 크고, 입구 길이가 짧게 되어 있는가?
  • 16. 유체수송 경로상의 모든 방해물, 굴곡 및 급격한 방향 전환 등을 최소화하거 나 없애도록 설계되었는가?
  • 22. 넓은 발산면적에는 그 곳으로 공기가 배출될 수 있도록 개구부나 공기배출구 의 설치가 고려되었는가?
  • 23. 왕복식 기계류에서는 피스톤으로 인한 충격을 줄이기 위해 간극을 줄여주고 피스톤 무게 및 커넥팅로드의 무게도 최대한 줄였는가?
  • 3. 동적 균형(Dynamic Balance)이 유지되고 있는가?
  • 3. 임펠러의 직경이 크고 선단 속도(RPM)가 낮은가?
  • 3. 적정한 받침대와 기초 위에 설치하여 구조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최대한 줄였는가?
  • 4. 기계의 무게 중심 위에 지지 및 설치되어 있는가?
  • 4. 운전속도와 축방향 및 비틀림 방향의 공명속도간에 적정한 간격을 유지하고 있는가?
  • 5. 회전물질(Mass) 대 고정물질의 비율을 줄였는가?
  • 8. 넓은 발산면적에는 개구부나 공기배출구가 제작 시 고려되었는가?
  • 9. 왕복식 기계류에서 간극올 줄여주고 피스톤 무게 및 커넥팅로드의 무게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제작되었는가?
  • 평가하였다. 특히 경계조건의 영향을 고려하여 무향실에서 측정하 여야 하나 넓은 실내로 반사음의 영향이 없을 것으로 가정하고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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