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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자 척도를 이용한 원전 운전절차서의 적합성 평가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3년도 추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3 Oct. 01, 2003년, pp.92 - 97  

장통일 (충북대학교 대학원) ,  이용희 (한국원자력연구) ,  임현교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원전에서 운전절차서는 운전수행시 해당 운전원에게 요구되는 세부적인 작업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특히, 비상운전절차서는 비상상황에서 운전원의 주관적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고 안전해석에 의해 안전성이 검증된 작업만이 수행되도록 더욱 철저하게 안전성 중심으로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운전절차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전소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해석 결과를 정확히 준수하는 것이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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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실제 원전의 운전원들이 드러내는 오류는 매우 드문 희귀사건(rare events)이기 때문에 실험적인 평가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 기법을 도입하고, 관측자가 운전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된 관측척도를 이용하여, 절차서로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는 운전원이 경험하는 작업부하 및 오류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원전의 절차서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관측자 척도가 운전원의 작업부하 및 오류 가능성을 평가하여 절차서를 개선하는 데에 유효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절차서 수행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작업부하 및 인적오류의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4가지 관측자 척도를 제시하고 원전의 운전절차서를 평가하였다. 관측자척도에 의한 평가결과를 운전원들의 주관적 평가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작업부하나 오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단계에서 유사한 평가결과를 보여 본 연구에서 제시된 관측자 척도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필요하거나 현장에서 검증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절차서의 인적요소에 대한 실험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절차서의 수행오류가 매우 낮은 수준의 고신뢰이기 때문에 오류에 대한 실험관측이 어렵고, 포괄적인 실험계획수립이나 통계적 유의성 확보가 어렵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 기법을 도입하고, 관측자가 운전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된 관측척도를 이용하여, 절차서로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는 운전원이 경험하는 작업부하 및 오류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원전의 절차서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관측자 척도가 운전원의 작업부하 및 오류 가능성을 평가하여 절차서를 개선하는 데에 유효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척도의 타당성에 대한 명시적인 근거로 본 연구 결과는 충분하지 않다. 절차서 수헹시의 작업부하나 오류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분석적인 방법이었음에 비하여 본 연구는 그 동안의 평가경험에서 도출된 4가지 척도가 유효할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평가하였다. 실제 절차서를 수행하는 운전원들이 아닌 관측자에 의해서 평가됨으로써 관측자 척도의 타당성에 객관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운전원들의 주관적 평가를 포함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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