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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 업체의 IT 아웃소싱에 필요한 모델수립 및 이행 사례 연구
A Study on Model and Execution for IT Outsourcing of Communication Service Company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하), 2001 Oct. 12, 2001년, pp.1589 - 1592  

송기익 (SK텔레콤 정보기술원, 세종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김해광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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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아웃소싱은 비용절감이나,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기업 외부에서 필요한 자원, 기술력 및 해결방안 등을 찾는 경영기법으로, 단순용역업무에서부터 기업의 핵심기능인 IT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IT 아웃소싱은 일상적인 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개선, 네트워크 운영 및 어플리케이션의 유지/개선 등을 외부의 전문가에게 맡겨 점진적인 서비스 수준의 향상과 비용의 절감을 유도하고, 내부자원은 핵심역량에 집중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하나의 경영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통신서비스업체의 IT분야를 아웃소싱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IT 아웃소싱의 추진 시 필요한 제반사항과 절차, 추진배경등을 알아보고, 아웃소싱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인 서비스 성과측정 모델에 대해 연구하였다. '90 년대 후반 통신시장개방, 본격적인 경쟁체제 돌입등 핵심역량강화 차원에서 시작된 아웃소싱은 통신업체 국내최초의 사례로 처음부터 예상치못했던 어려움과 추진과정에서의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다. 또한, 선진외국사례의 아웃소싱 계약사례 및 서비스수준을 평가하기위한 서비스 수준 약정서등 국내 통신업체 환경에 맞게 잘 짤여지도록 수많은 검토와 사례 연구를 통해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으며, 아웃소싱이후 예상되었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위해 아웃소싱 인력들의 의욕수준을 높이기위한 직무 재교육, Incentive 제도 도입, 서비스와 관련된 제반 프로세스 재정립 등을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이룩할 수 있었다. 특히, 통신업체 IT 아웃소싱의 성공요인은 계약적 구조적 측면에 해당하는 적정한 서비스의 평가와 이에 상응하는 대가의 지급방안에 대한 것이고 양 사가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가 위해서는 수직적관계가 아니라 제휴관계로서의 Relationship 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 두가지 모두를 고려 해야만 성공적인 아웃소싱 추진에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이며, 아울러 향후에도 아직 미흡한 분야인 IT 아웃소싱에서 적정수준의 대가지급 방안 및 바람직한 Relationship 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서도 살펴 봄으로써 IT분야의 Outsourcing을 검토하거나, 추진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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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만 갖춰진다면 어느 정도의 성과는 기대할 수 있겠지만, 아웃소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의 일부만을 얻을 수 있을 뿐이므로, 가장 바람직한 경우는 두 가지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다음 연구의 방향은 IT 아웃소싱에서 적정수준의 대가를 지급하는 방안과 바람직한 relationship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활용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제휴형태의 정보기술아웃소싱을 추진할 때 필요한 내용들을 서비스 계약 구조와 서비스수준 약정서를 중심으로 살펴 보면서 구체적인 아웃소싱 실행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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