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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 에이전트 강화학습을 위한 SOM 기반의 일반화
SOM_Based Generalization for Multiagent Reinforcemen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Apr. 12, 2002년, pp.565 - 568  

임문택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김인철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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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에이전트간의 통신이 불가능한 다중 에이전트 환경에서 각 에이전트들이 독립적이면서 대표적인 강화학습법인 Q-학습을 전개함으로써 서로 효과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행동전략을 학습하려고 한다. 하지만 단일 에이전트 경우에 비해 보다 큰 상태-행동공간을 갖는 다중 에이전트환경에서는 강화학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최적의 행동 전략에 도달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한 기존의 접근방법은 크게 모듈화 방법과 일반화 방법이 제안되었으나 모두 나름의 제한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다중 에이전트 학습 문제의 예로서 the Prey and Hunters Problem를 소개하고 이 문제영역을 통해 이와 같은 강화학습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책으로 신경망 SOM 을 이용한 일반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다층 퍼셉트론 신경망역전파 알고리즘을 이용한 기존의 일반화 방법과는 달리 군집화 기능을 제공하는 신경망 SOM 을 이용함으로써 명확한 다수의 훈련 예가 없어도 효과적으로 채 경험하지 못한 상태-행동들에 대한 Q 값을 예측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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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신경망 SOM 을 일반화에 이용하면 기대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비교사 학습(unsupervised learning)으로서 정확한 훈련 예가 없어도 높은 성능의 일반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화학습을 위한 일반화에 신경 망 SOM 을 적용한 SOM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Q 학습의 큰 상태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경망을 이용한 일반화 방법을 제안 하였다. 특히 일반화 방법으로 SOM 을 이용한 QSOM 을 제안하였으며 QSOM 학습방법은 Q-표 대신 신경망 SOM 을 사용하였고 QSOM 의 특징으로는 비교사 학습으로 정확한 훈련 예 없이도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이 문제에 대한 기존의 접근 방법은 크게 모듈화 방법과 일반화 방법이 제안되었으나 모두 나름의 제한을 가지고 있다.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다중 에이전트 학습 문제의 예로서 the Prey and Hunters Problem 를 소개하고 이 문제영역을 통해 이와 같은 강화학습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책으로 신경망 SOM 을 이용한 일반화 방법 QSOM 을제안한다. 이 방법은 기존의 일반화 방법과는 달리 군집화 기능을 제공하는 신경망 SOM 을 이용함으로써 명확한 다수의 훈련 예가 없어도 효과적으로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상태-행동들에 대한 Q 값을 예측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에이전트간의 통신이 불가능한 다중 에이전트 환경에서 각 에이전트들이 독립적이면서 대표적인 강화학습법인 Q-학습을 전개함으로써 서로 효과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행동전략을 학습하려고 한다. 하지만 단일 에이전트 경우에 비해 보다 큰 상태-행동공간을 갖는 다중 에이전트환경에서는 강화학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최적의 행동 전략에 도달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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